백기 든 금호그룹, 아시아나 결국 내려놓아...새 바람 부는 재계
백기 든 금호그룹, 아시아나 결국 내려놓아...새 바람 부는 재계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4.1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전 막 오른 아시아나 항공...대기업 물밑경쟁 예고"
"승자의 저주 우려될까...일단 손사래치는 대기업 후보군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15일 금호산업 이사회 의결을 거쳐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아시아나항공)
금호아시아나그룹은 15일 금호산업 이사회 의결을 거쳐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아시아나항공)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이 ‘특단의 결정’을 내리면서 항공업계가 지각변동을 맞이하게 됐다.

1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전날 금호그룹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 매각 및 제3자 배정 방식 유상증자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기로 했다. 이는 우량자산인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는 것 외에는 위기 돌파구가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일단 몸값을 더욱 높이기 위해 아시아나와 함께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등의 자회사를 묶어 ‘통매각’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장내가 더욱 술렁이고 있다.

■ 공격적 인수전 펼쳤던 것도 잠시...무너진 ‘그룹 재건의 꿈’

한 때 공격적인 인수전을 펼쳤던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경영위기로 그룹 공중분해를 앞두게 됐다.

금호그룹은 금호고속→금호산업→아시아나로 수직계열화해 지배하는 구조다. 매출 60% 이상을 책임지는 아시아나를 비롯해 항공 자회사를 매각하게 되면 금호그룹은 금호고속, 금호산업, 금호리조트만 보유한 중견기업으로 전락하게 된다. 재계 순위는 60위 밖으로 추락한다.

이 같은 상황을 맞이하게 된 것은 박 전 회장의 무리한 인수전이라는 지적도 적지 않다.

지난 2002년 박 전 회장은 취임과 동시에 본격적인 사세 확장에 뛰어들었다. 박 회장은 2006년 대우건설, 2008년 대한통운을 잇달아 인수했다. 당시 그룹의 자산 규모는 26조원까지 불어나면서 재계 순위가 7위에 올라서기도 했다.

그러나 충분한 자금 없이 무리하게 추진한 계열사 인수한 탓에 그룹 전체가 위기를 맞이했다. ‘승자의 독배’를 마시게 된 셈이다. 그룹의 차입금 규모가 급격히 늘어났고, 설상가상으로 글로벌 금융위기까지 겹치면서 그룹 전체가 유동성 위기에 처하게 됐다.

2009년에는 재무구조 악화로 그룹은 워크아웃 상태에 이르렀고, 경영권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 넘어갔다. 이 과정에서 대우건설과 대한통운을 뱉어내게 됐다.

이후 그룹 재건에 나선 박 전 회장은 2015년 금호산업을 다시 인수했지만, 계속된 차입경영으로 악순환이 지속되면서 그룹 자금줄로 삼았던 아시아나마저 어려움에 빠지게 됐다.

아시아나는 지난해 기내식 공급 중단 사태에 이어 지난달 분식회계 사태까지 벌어졌으며, 아시아나에서 시작된 위기론은 금호그룹 전체로 번지게 됐다.

이로 인해 최근 박 전 회장은 경영 악화에 책임을 지고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그룹에서 모든 직함을 내려놓으면서 사실상 은퇴한 상태다.

박 전 회장은 전날 아시아나 매각과 관련해 비통한 심정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사내게시판을 통해 "그룹 비상경영위원회는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키로 했다"며 "이 결정으로 임직원 여러분께서 받을 충격과 혼란을 생각하면, 그 간 그룹을 이끌어왔던 저로서는 참으로 면목 없고 민망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 막 오른 ‘아시아나 인수戰’...벌써부터 재계 지각변동 예고

아시아나항공의 본격적인 매각절차는 채권단과 금호그룹이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오는 25일 시작될 전망이다.

국적항공사 2위라는 점에서 눈독 들이는 기업들이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시아나 인수 시, 항공업계 정상으로 거듭나는 것은 물론이고 재계 순위도 단박에 끌어올릴 수도 있다.

1988년 2월 창립한 아시아나는 매년 성장을 이어나가 현재는 83대의 항공기를 운용하고 있으며, 22개국 64개 도시에 76개 국제선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항공사 중 전체 공급의 17%를 차지한다. 작년 아시아나의 매출은 6조2012억원, 자산총액이은 6조9250억원에 이른다.

업계에서는 아시아나 인수대금이 최대 2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조(兆) 단위의 자금이 쏟아야하는 만큼 잠재적 후보자로는 자금력이 탄탄한 대기업들이 거론되고 있다.

아직 대기업들 중 아시아나 인수를 공식화한 곳은 한 곳도 없으나, 현재로썬 재계 3위의 자금력이 풍부한 SK그룹과 항공우주산업에 발 들인 한화그룹은 유력 후보로 꼽힌다.

그 외 LCC업계 1위 제주항공을 보유한 애경그룹, 2017년 티웨이항공을 인수하려다 포기한 전력이 있는 신세계그룹, 물류사업을 하고 있는 롯데그룹과 CJ그룹 등도 물망에 올랐다.

그러나 매각 과정에서 아시아나항공의 막대한 부채는 매각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아시아나항공 부채는 7조979억원으로 부채 비율은 649%에 달하며, 1년 내 갚아야 하는 유동부채는 3조3369억원 수준이다.

재계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과 알짜 회사로 불리는 항공 자회사의 새 주인이 결정되면, 재계 순위 변동은 불가피하다”이라며 “아직 인수의 세부적인 틀이 잡히지 않은데다가, 매각대금이 조(兆) 단위여서 아직 대기업들이 신중한 태도로 일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