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부터 제2금융권 스탁론 수수료 폐지
내달부터 제2금융권 스탁론 수수료 폐지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8.06.05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제2금융권에서 스탁론을 받을 때 수수료가 내달부터 폐지된다. (표=금감원)
앞으로 제2금융권에서 스탁론을 받을 때 수수료가 내달부터 폐지된다. (표=금감원)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앞으로 제2금융권에서 스탁론(주식매입자금대출)을 받을 때 수수료가 내달부터 폐지된다.

5일 금융감독원은 저축은행과 여신전문금융사, 손해보험사 등에서 스탁론을 받을 때 대출금액의 2%가량 내던 위험관리시스템(이하 RMS) 수수료를 없애기로 했다고 밝혔다.

스탁론은 저축은행 등의 금융기관이 증권사 고객에게 증권계좌나 예수금을 담보로 자금을 대출해 주는 주식 연계신용대출을 말한다.

지난해 말 기준 43개 금융사가 취급한 스탁론 잔액은 3조4373억원으로, 전년 말보다 2.4%가량 감소했다.

스탁론 RMS 서비스에 대한 수혜를 금융사가 누리면서도, 수수료는 고객에게 부담시키고 있다는 점이 폐지 요인으로 꼽힌다.

RMS 수수료는 고객모집, 매수 종목 제한, 손실보전 등 금융사를 위한 담보위험관리 업무 수행의 대가임에도 고객들에 전가되고 있다. 실제 지난해 저축은행에서 발생한 RMS 수수료만 259억원에 달한다.

아울러 고객은 RMS 수수료를 별도 부담하면서 스탁론 금리가 증권사 신용융자 등 경쟁상품 보다 금리가 낮다고 오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저축은행이 2%대 금리로 신탁론을 취급할 경우 2%(6개월)의 RMS 수수료까지 더하면 연 이자율이 6%가 넘어가게 되는 셈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