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맨 고명환, 책 읽고 10억 번 사연
개그맨 고명환, 책 읽고 10억 번 사연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7.11.23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 읽고 매출의 신이 되다> 고명환 지음 | 한국경제신문사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개그맨 고명환이 <책 읽고 매출의 신이 되다>(한국경제신문.2017)를 펴냈다. 한동안 스크린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까닭이 책에 고스란히 담겼다. 어느새 연 매출 10억 원의 수익을 내는 성공한 사업가로 변모해 있었다.

사실 그가 단번에 대박 난 건 아니다. 그는 과거 이미 네 번이나 식당 창업에 실패해 연이어 쓴맛을 봤다. 책에 따르면 교통사고를 계기로 50여 권의 책을 접하면서 책의 재미와 경이로움을 느꼈다. 회복 후 다시 일상으로 돌아갔지만, 일에 끌려가는 자신을 책으로 다잡아 책 속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몸값을 키웠다. 한 달에 1천만 원 이상 벌기 시작한 시점도 다시 책을 접하면서다.

그가 꼽은 인생 책은 마케터를 위한 고전으로 꼽히는 세스 고딘의 <이카루스 이야기>다. 여기에서 “물고기들을 나무 타기 실력으로 평가한다면, 물고기는 평생 자신이 형편없었다고 믿으며 살아갈 것이다.” 한 문장은 그가 선택의 순간마다 용기를 낼 수 있게 도왔다.

이뿐만 아니라 아예 책에서 일러준 프레젠테이션 방법으로 주메뉴부터 가게 터까지 정하고 가게 홍보도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했다. 책이 시키는 대로 한 결과 지금의 연 매출 10억 원에 이르렀다는 설명이다.

그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감탄이 절로 나온다. 독서편력에서 놀라고 책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현실에 바로 적용하는 실행력에 또 한 번 놀랐다. 7년 동안 1천 권의 책을 독파한 다독가답게 여러 고전을 비롯해 철학, 인문, 경영서에 이르기까지 분야가 방대하다.

창업을 언제 어디서 시작해야 하는지, 경쟁력이 무엇인지, 가장 싸고 효과 높은 홍보 전략은 무엇인지, 또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얻는지 효과적인 독서방법은 무엇인지 등. 새로운 도전을 앞둔 이들이 읽을거리가 많다. 유명세를 등에 업고 대박 났을 거란 선입견은 그의 노력 앞에 무색해진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