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금융, 가계대출 심사 강화 발판 훌쩍 뛰나
P2P금융, 가계대출 심사 강화 발판 훌쩍 뛰나
  • 이아람 기자
  • 승인 2017.07.11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계 대출 심사 강화 사각지대에서 '문 활짝'
▲ 8월 가계부채 종합 대책마련을 앞두고 규제 사각지대의 P2P금융의 약진이 기대된다. (사진출처=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은행은 물론 상호저축 등 금융사들은 가계대출 대책을 앞두고 문턱을 높이는 가운데 규제 사각지대의 P2P금융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 P2P금융 가이드라인 시행, 투자자 진입 문턱 낮추는 업체들

P2P금융협회가 기존 47개회원사 6월말 총 누적 대출액은 1조908억원이다. 한 달 사이 증가액은 908억원이나 늘었지만 1200억원 이상의 증가를 보였던 보였던 전달보다 다소 성장이 둔화됐다.

대출 증가 속도가 한풀 꺾인 이유는 P2P금융 가이드라인 시행으로 투자한도가 1000만원 이하로 제한된 까닭이다.

이에 업체들은 개인이 최소로 투자할 수 있는 금액 규모를 줄여 투자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업체에 따라 최소 5000원부터 투자가 가능하다.

투자 기간 역시 단축해 자금 유동성을 확보하기도 했다. 개인뿐 아니라 법인 투자자도 유치하는 등 P2P시장으로 진입하는 새로운 투자자를 위한 문턱을 한 껏 낮추고 있다.

한편 현재의 P2P대출 성장 둔화에 대해 가이드라인 시행 전의 몰리던 투자금 거품이 빠졌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P2P투자 가이드라인 도입 예고가 있던 2월부터 실제 적용된 5월까지 3개월간 P2P금융 투자액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 대출 문턱 높인 시중은행, 상호 저축은행…틈새 노리는 P2P금융

정부는 가계부채를 경제 현안으로 주목하고 8월 종합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미 대출 심사를 강화하던 은행은 물론 제2금융인 상호·저축은행 등도 대출 심사를 강화하며 대출 문이 좁아지고 있다.

더불어 풍선효과로 최근 급증세를 탄 카드론 역시 금융당국이 주목하고 있다. 특히 상대적으로 취약차주가 많아 금리 상승시 연체로 빠질 확률이 높다. 금감원은 카드론이 급증한 일부 카드사들을 대상으로 경영유의 조치를 내리는 등 조치에 나서고 있다.

이 가운데 P2P대출은 금융당국 제재의 사각지대에 있다. 금융당국의 통계에도 잡히지 않은 만큼 아직 제재 가능성은 적다. 투자자를 비롯해 대출자를 위한 문이 활짝 열려 있는 상태로 대출 심사 강화로 인해 구석으로 몰린 소비자들이 이용하게 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그러나 최근 연체율이나 부실률이 조금씩 늘면서 우려가 나오고 있다.

P2P금융 관계자는 “투자 상품인 만큼 연체 발생이 있을 수 있는데 이에 대해 업체가 어떻게 대응하고 책임지는지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