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발효와 부패는 한 끗 차이... 김치·된장도 해로울 수 있어
[신간] 발효와 부패는 한 끗 차이... 김치·된장도 해로울 수 있어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7.03.21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솔직한 식품> 이한승 지음 | 창비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발효식품은 대표적인 건강식으로 대우받는다. 된장, 김치, 청국장은 대표적인 발효음식이다. 그런데 발효음식과 부패음식은 한 끗 차로 몸에 해로운 부분도 분명 존재한다.

<솔직한 식품>(창비.2017)에 따르면 발효와 부패는 본질적으로 같은 과정을 거친다. 미생물의 분해 결과가 사람에게 유익한지 해로운지에 따라 발효와 부패로 구분하는 것뿐이다. 김치와 된장은 발표식품의 대표주자지만 몸에 해로울 수 있다.

이제까지 밝혀진 무수한 장점은 말 그대로 김치와 된장의 장점에 대한 연구 결과다. 이와 반대의 보고는 간과하지만,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보고도 있다.

가령 김치를 많이 먹는 사람은 위암 및 대장암 발병률이 더 높다. 배추와 배추김치는 항암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깍두기와 동치미 등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위암 발생률이 높다는 상반된 보고도 있다.

또 된장의 경우도 많이 먹는 사람은 적게 먹는 사람보다 위암 발병 위험도가 무려 1.6배 높다는 국내 연구결과를 비롯해 일본에서도 일본 된장이 폐암 위험도를 4배가량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내놨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김치나 된장을 무조건 건강에 이롭다고 여길까.

이는 음식에 포함된 장점만 봐서다. 김치나 된장에 위함을 발생시키는 주요 인자인 나트륨과 질산염이 존재하는 사실과 된장이 만들어지는 과정 중 메주 발효에서 곰팡이 독소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다.

저자는 발효식품의 장점도 분명하지만, 맹신은 금물이라 강조하며 과학적 발효 기법의 개발을 촉구했다. 책은 식품의 다면적인 부분을 조명하며 식품에 대한 선입견에 과학적 기준을 제시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