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후원금 모두 공개하겠다'... 외압·의혹, 원천차단 의지
삼성전자 '후원금 모두 공개하겠다'... 외압·의혹, 원천차단 의지
  • 오예인 인턴기자
  • 승인 2017.02.24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4일 오전 삼성전자를 포함한 삼성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이사회가 일제히 개최되었다. (사진=삼성전자, News1)

[화이트페이퍼=오예인 인턴기자] 삼성전자가 정경유착 의혹와 외압을 사전차단하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내렸다.

삼성전자는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 내역을 모두 공개하기로 하고 10억원 이상에 대해서는 사외이사가 과반수를 차지하는 이사회 의결을 거치도록 했다. 기부금 지출이 이사회 결의를 통해 공개될 경우 외압도 줄고, 정권이나 비선실세의 요청에도 거부할 수 있는 명분이 생기게 된다.

삼성전자는 24일 수원 삼성디지털시티에서 이사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외 후원금 운영 투명성 강화 방안’을 최종 확정했다.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 운영의 투명성을 높여 제2의 ‘최순실 사태’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앞으로 삼성전자의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 지출은 3단계 절차를 거친다. 삼성전자는 법무와 재무, 인사, 커뮤니케이션 부서의 팀장이 참여하는 ‘심의회의’를 신설할 방침이다. 이 회의를 통해 1000만원 이상의 모든 후원금 및 사회공헌기금 지출내용을 심의한다.

지금까지 자기자본의 0.5%, 약 6800억원 이상일 때만 이사회에서 결정했던 것을 10억원 이상으로 낮췄다. 10억 이상 기부금일 때 사외이사가 과반수를 차지하는 이사회 의결을 거치면서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 운영의 투명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모든 후원금이 심의회의에서 1차로 걸러지고 10억원 이상은 이사회에서 다시 걸러지는 2중 안전장치를 마련한 것이다. 기부금과 후원금 요청이 있을 때마다 이사회를 열기가 불가능하다는 현실도 반영된 결과다.

마지막으로 삼성전자는 이사회에서 결정한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 지출 내용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을 통해 공개하기로 했다. 또 분기별로 발간하는 사업보고서와 매년 발행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도 관련 내용을 게재하기로 했다.

삼성전자 고위 관계자는 “기부금 지출을 보다 투명하게 관리해 불필요한 오해를 사전 차단하기로 했다”며 “절차가 다소 강화되면서 기부금 지출에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원칙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