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년 가계빚 증가율 한자리 수 목표"
정부 "내년 가계빚 증가율 한자리 수 목표"
  • 김시은 기자
  • 승인 2016.12.29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김시은 기자] 정부가 내년도 가계부채 증가율 목표치를 ‘한자리 수’로 잡았다. 지난해와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은 모두 10%를 웃돌았다.

29일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7년 경제정책방향’을 확정했다. 금융분야에서는 ▲금융시장 안정 한계기업 구조조정 가계부채 연착륙 을 주요 위험 관리과제로 꼽았다.

우선 가계부채 증가율은 한자리 수에 머무르게 하겠다고 밝혔다. 2015년 증가율은 10.9%, 올해 증가율은 11.2%에 달했다. 내년에 한자리수 증가율을 기록하면 늘어나는 부채 총량은 올해 증가액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금융권의 분할상환‧고정금리 확대와 같은 구조개선 유도 방안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상호금융권 분할상환 목표치를 15%에서 20%로 상향 조정한다.

아울러 정부는 조선‧해운 구조조정과 관련해 고강도 자구노력을 통해 유동성 문제에 대응하기로 했다. 주력업종에 대한 특별 정밀재무진단, 업황‧경쟁력 점검을 4월중 실시한 뒤 경쟁력 강화 방안도 마련한다.

또 신용위험평가 결과 부실징후기업에 대한 구조조정 진행 상황을 분기별로 점검한 뒤 정상화나 정리 등 처리 방향을 신속히 결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구조조정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회생절차 신청 전 채권단이 사전계획안을 만들어 구조조정 절차를 진행하는 ‘프리 패키지드 플랜’ 제도 관련 태스크포스(TF)를 1월부터 운영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