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대출에도 P2P 거센 바람 "현황 파악은 하면서, 수요 만큼 성장하도록 지원 필요"
부동산 대출에도 P2P 거센 바람 "현황 파악은 하면서, 수요 만큼 성장하도록 지원 필요"
  • 김시은 기자
  • 승인 2016.07.15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축자금 P2P 대출 프로세스 (자료=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화이트페이퍼=김시은 기자] 부동산 P2P 대출이 빠르게 늘고 있는 가운데 그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또한 동시에 성장잠재력이 크다는 점이 확인되고 있는 만큼 적절한 육성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꼬리를 물고 있다.

"다세대주택 공급과잉 가능성 때문에 현황 파악은 해둬야"

15일 한국P2P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 6월 협회에 실적을 공개한 상위 10개 P2P금융 업체 가운데 부동산 P2P 대출 업체 비중이 40%에 달했다.

이 가운데 가장 대출규모가 증가한 건 신축자금 대출이다. 신축자금 대출은 건설업자들에게 아파트, 빌라, 상가 등의 신축자금을 지원하는 대출이다. 신축공사가 시작되면 대출을 개시해 공사가 완료되면 투자금을 회수한다.

같은날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이종아 선임연구위원은 화이트페이퍼와 전화 통화에서 부동산 P2P 대출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무엇보다도 “신축자금 대출이 수월해지면 다세대주택의 공급과잉이 일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위원은 “P2P금융이 대출심사를 꼼꼼히 한다지만 제 1금융권보다는 대출이 쉬운 면이 있다”며 “전월세 가격이 상승해 이미 다세대주택 공급이 증가한 상황에서 신축자금대출이 수월해지면 과잉공급이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초기자금 없이 P2P 주택초기 계약금 대출을 받아 시세차익을 얻은 투자가 빈번하게 발생해 정부가 대대적 단속에 나선 바 있다.

물론 이 위원은 P2P금융이 이제 막 성장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성공적인 정착과 발전을 가로막지 않는 선에서 최소한의 관리나 규제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성장 잠재력 큰 시장인만큼 규제보다 지원 절실”

제도권 금융을 보완하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성장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의 소리도 높다.

부동산 P2P금융 업계는 대출신청에서 실행까지 빠르게 이뤄지고 부대비용이 적기 때문에  P2P금융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P2P대출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A업체 관계자는 “은행권은 신축자금대출을 심사할 때 심사 모델이나 인력을 외주로 쓰다보니 고객들이 부담하는 비용 또한 늘어난다"고 지적했다. 그는 “반면에 P2P금융은 내부 자체 인력과 프로세스로 진행하기 때문에 고객과 소통도 빠르고 부대비용도 덜 든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제 1·2금융에 비하면 아직 규모가 미미하지만 고객들에게 점차 유용한 시장이 되고 있다"며 "아직 성장 중인 시장인만큼 규제 말고 좀더 지켜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