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집약체가 나타났다..기아차 ‘니로’ 사전계약 시작
하이브리드 집약체가 나타났다..기아차 ‘니로’ 사전계약 시작
  • 김민우 기자
  • 승인 2016.03.16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아자동차가 하이브리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니로'를 국내에 처음 공개했다. (사진=기아자동차)

[화이트페이퍼=김민우 기자] 기아자동차가 하이브리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니로'를 국내에 처음 공개했다.

기아차는 16일 경기도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이달 말 출시 예정인 소형 SUV 니로의 사전 미디어 설명회를 갖고 사전계약을 시작했다.

니로는 기아차가 첨단 하이브리드 기술을 집약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소형 SUV다.

전장 4355mm, 전폭 1805mm, 전고 1545mm, 축거(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거리) 2700mm의 동급 최대 전장과 축거를 갖춰 경쟁차종 대비 여유있는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배터리 위치를 트렁크가 아닌 2열시트 하단으로 배치해 하이브리드 차량이지만 SUV 특유의 편리한 적재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53% 적용했다. 차체 연결 구조와 비틀림 강성을 높여 차량 전체의 충돌 안전성을 강화했다.

첨단 안전사양들도 대거 탑재됐다.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과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 시스템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이외에도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자동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 등 동급 유일의 다양한 첨단 안전사양을 적용했다.

니로는 기아차가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개발한 최대출력 105ps, 최대 토크 15.0kgf·m의 신형 카파 1.6GDI 엔진과 32kW급 모터 시스템을 적용해 강력한 동력성능과 함께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기아차는 니로에 새로운 엔진과 전기모터에 최적화한 하이브리드 전용 6단 듀얼클러치변속기(DCT)를 신규 독자 개발해 적용했다.

기아차는 니로의 트림을 3개로 구성했다. 뛰어난 상품성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럭셔리 2317만~2347만원, 프레스티지 2514만~2544만원, 노블레스 2711만~2741만원이다.

특히 취득세와 공채 매입 등으로 150만원 가량 실 구매가격이 상승하는 경쟁 SUV(주력트림 기준)들과는 달리 니로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취득세(최대 140만원) 및 공채 감면과 정부 보조금 100만원 등의 혜택이 있어 표시가격보다 최대 80만원(프레스티지 기준) 가량 내려가 동급 차종 대비 가격경쟁력을 갖췄다. (개소세 3.5%, 공채할인 5% 기준)

기아차 관계자는 "니로는 우월한 상품성과 첨단 하이브리드 기술력으로 소형 SUV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을 기대한다"며 "성능과 실용성을 모두 놓치고 싶지 않은 소형 SUV 소비자들은 반드시 주목할 모델"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