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장-투자 분리, 수수료는 ↓ 투자는 맘껏..현대라이프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보장-투자 분리, 수수료는 ↓ 투자는 맘껏..현대라이프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 주가영 기자
  • 승인 2016.01.06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라이프생명은 6일부터 업계 최초로 한 상품 내에서 보장과 투자를 분리 운영하는 ‘현대라이프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을 판매한다. (사진=현대라이프)

[화이트페이퍼=주가영 기자] 현대라이프생명은 6일부터 업계 처음으로 한 상품 안에서 보장과 투자를 분리 운영하는 ‘현대라이프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을 판매한다.

이 상품은 푸본생명과의 제휴 후 선보이는 첫 번째 상품으로 기존 업계의 변액보험과 차별화했다.

‘현대라이프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은 사망보장을 위한 기본보험료와 투자 목적의 적립보험료를 구별해 별도로 운용한다. 기존의 변액종신보험이 사망보장과 투자기능을 통합해 보험료를 운용하고 있어 마치 투자 목적의 저축성 상품처럼 판매돼 일으킨 혼돈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다.

고객의 투자성향에 따라 기본보험료와 적립보험료의 펀드의 비중을 달리 설정할 수 있다. 보증수수료도 합리적으로 부과해 고객에게 최대한 높은 수익이 환급되도록 설계했다.

사망보험금을 위한 기본 보험료는 원금손실 위험이 낮고 안정적 수익률을 제공하는 채권형 펀드의 비중을 60% 이상으로 운영한다. 투자실적에 따라 사망보험금을 보장받고, 투자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최저사망보험금을 보장한다.

투자 수익을 추구하는 적립보험료는 주식형 펀드의 비중을 80%까지 높일 수 있다. 기존의 변액보험이 전체 보험료의 0.8%를 보증수수료로 부과한 것과 달리 투자 목적의 적립보험료에는 0.08%만 부과한다.

상품 전환을 통한 생애자금설계를 위한 부가기능도 강화됐다. 가입 7년 후부터 변액종신, 변액적립, 변액연금, 일반종신, 일반연금 등 총 5개 옵션 중 원하는 상품으로 전환할 수 있다. 적립 또는 연금상품으로 전환 시 수익자를 배우자나 자녀로 변경할 수 있어 가족을 위한 재무설계 또는 상속 목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현대라이프생명 관계자는 “저금리 고령화 시대를 우리보다 먼저 겪은 대만에서 잘 대응했던 푸본생명 변액보험을 벤치마킹한 상품”이라고 전했다. 이어 “업계 처음으로 도입된 보험료 분리 운영 방식에 대해 지난 달 31일 생명보험협회에 이 상품의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