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의 지식] 다산 정약용 모기 증오해
[책속의 지식] 다산 정약용 모기 증오해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5.11.06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벌레와 메모광>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처서에는 모기 턱이 빠진다는 말이 있다. 요즘은 초겨울까지 모기가 극성이다. 다산(茶山) 정약용도 이 모기를 향한 증오를 노래한 시를 남겼다. 모기약도 없었던 시절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얼마나 속수무책 모기에 시달렸을까. 다음은 선생이 남긴 <모기를 증오함>이라는 시다.

사나운 범 울 밑에서 으르렁대도 내 능히 코 골며 잠잘 수 있고, 구렁이가 집 모퉁이 걸려 있어도 그저 누워 꿈틀댐을 구경한다네. 모기 한 놈 앵앵대는 소리 귀에 들리면 기겁해 담 떨어져 오장이 졸아붙네. 주둥이를 박아서 피나 빨면 그만이나 독을 쏘아 뼛속까지 스며드니 어찌하리.

삼베 이불 꼭 덮고서 이마 겨우 내놓아도 잠깐 만에 울퉁불퉁 부처 머리 같아진다. 제 손으로 제 뺨쳐도 허탕 치기 일쑤요, 허벅지 급히 쳐도 먼저 알고 달아나네. 싸워봐야 소용없어 잠을 아예 못 이루니 지루한 여름밤이 1년과 맞잡일세. 네 자질 잗달고 종족도 미천커늘 어이해 사람 보면 침부터 흘리느뇨.

밤에 다님 참으로 도둑 심보니 피를 먹음 어진 이가 어이하리오. 예전에 규장각서 교서할 때 떠올리면 건물 앞에 푸른 솔과 흰 학이 서 있어서, 6월에도 파리조차 꼼짝하지 못하였고 대자리서 편히 쉬며 매미 소릴 들었었네. 지금은 흙바닥에 거적 깔고 지내느니 내가 너를 부른 게지 네 잘못 아니로다.

<책벌레와 메모광>(문학동네.2015)에 따르면 다산이 모기와 전쟁하던 때는 유배지에서 외로이 견디던 시절이었다. 저자는 모기에 얽힌 이야기를 전하며 기세 좋게 시작한 성토가 자기 탓으로 끝나니 다산이 안쓰럽고 민망하다 말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