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대중화 '게걸음'..보조금 줄자 신청 미달
전기차 대중화 '게걸음'..보조금 줄자 신청 미달
  • 김은성 기자
  • 승인 2015.06.06 13: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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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의 보조금이 줄자 전기자동차를 찾는 사람도 줄고 있다.

6일 자동차업계와 지자체에 따르면 서울시와 광주시는 각각 전기차 보급 신청을 받았지만 계획보다 신청이 미달돼 마감일을 연장하기로 했다. 유가인하와 줄어든 보조금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올해 서울시의 전기차 보급 대상 계획은 565대였지만 신청 대수는 267대로 절반에도 못 미쳤다. 보조금이 깎인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1인당 보조금을 지난해 500만원에서 올해 150만원으로 낮췄다. 기업에 대한 보조금 500만원은 전액 삭감했다. 국가유공자·장애인·다자녀가구 보조금도 200만원 깎았다.

광주시도 올해 전기 승용차 100대를 보급 목표로 잡았지만 신청은 70대에 그쳤다. 광주시도 1인당 보조금을 지난해 500만원에서 올해 300만원으로 낮췄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신청 기한을 오는 26일까지 3주 더 연장한다. 광주시도 마감일을 지난달 24일에서 이달 30일로 늦췄다.

전기차 구입 희망자는 지자체에 신청을 하면 추첨을 통해 국비 1500만원과 지자체별 보조금을 받는다.

전기차 보급에 가장 적극적인 제주도에서는 올해 1468대를 보급하는데 평균 2.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해(225대)에 비하면 6배 이상을 웃도는 수치다. 제주도는 지자체 가운데 가장 많은 700만원을 지원한다. 전기차를 신청한 제주도민은 국비를 포함해 2200만원의 보조금을 받게 된다는 얘기다.

제주를 포함해 부산, 대구, 창원, 순천, 영광 등 9개 지역은 추첨을 통해 1801대의 배정이 끝났다.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차량은 기아 쏘울 전기차(41%)였다. 르노삼성 SM3 전기차가 34%로 뒤를 이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일반 차량의 두 배에 이르는 높은 가격과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국내 전기차 시장이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말 기준 국내 전기차 대수는 3000여대로 전 세계 보급 대수의 0.5%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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