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와 주식시장 상관관계
ELS와 주식시장 상관관계
  • 켐피스
  • 승인 2011.01.12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 ELS와 주식시장 상관관계

➀ ELS의 수익 구조 분석

ELS는 원금의 대부분을 채권에 투자하고 거기에서 발생하는 수익을옵션에 투자해 수익을 내는 구조이다.

➁ 지수형 ELS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

1. 옵션 매도자 선물지수: 장기보유→베이시스호전→프로그램 매수→지수 상승 효과→매수 롤오버 수용증대로 스프레드 개선 효과

2. 옵션 델타 헤징: 지수상승→선물추가 매수→지수 상승 효과 또는 지수 하락→선물매도→지수 하락 효과

3. 베리어 도달 / ELS만기: 선물 매도 출회→지수 하락 요인

일반적으로 ELS에 사용 되는 옵션거래 방식은 콜매도가 적용 된다. 또한 콜매도분에 대한 리스크 헤지는 선물을 매수함으로써 완화시킬 수 있다.

선물 매수 수요가 많아진다는 것은 베이시스 상승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프로그램매수 요인이 된다. 그러나 지수가 갑작스럽게 폭등한다든지 변동성을 보이면 콜 매도분에서 손실이 발생할 확률이 크기 때문에 지수가올라도 오히려 ELS 가입자들은 손해를 볼 수도 있다.

ELS는 지수가 저(低)변동성을 보일 때는 큰 문제없이 수익이 가능하지만 변동성이 지나치게 큰 장세나 하락장에서는 수익을 내기가 어렵다. 금융 위기이후 현재까지 우리나라 증시는 유럽발 재정위기 때를 빼면 큰 변동성을 보여주지 않았다. 그러나 변동성이라는것도 한없이 한쪽 방향만 고집할 수 없기 때문에 너무 오랜기간 저변동성이 지속되었다면 ELS 투자는주의해야 할 것이다.

특히 ELS 가 만기가 되면 콜매도분에 대한 헤지로 매수해두었던 선물이 한꺼번에 청산되면서 지수하락을 유도할 수도 있다. 이는 프로그램 매도의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 비앤아이에프엔 켐피스칼럼니스트 / 블로그: 켐피스의 경제이야기 http://blog.daum.net/kempis70  ]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