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거래소 설립이 기대되는 이유
금 거래소 설립이 기대되는 이유
  • 김석한
  • 승인 2010.06.25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2012년 1월 한국거래소(KRX)내 금거래소가 개설된다.

거래소 취급상품은 금거래소를 시작으로 원유·석유, 농산물까지 단계별로 확대되며 최종적으로 글로벌 종합 상품거래소화 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현행 금시장의 경우 밀수 등 비정상적으로 유통되는 물량이 전체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여 투명성 확보가 시급한 데다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라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상품 거래를 활성화할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지난해부터 상품 거래소 설립을 추진해 왔다.

추진일정은 올해 6월까지 금거래소 추진단을 구성하고 내년까지 관계법령을 정비하여 2010년 1월부터 금 현물 거래를 정식 운영한다. 이후 2012년 중 순차적으로 농산물 거래소를 개설하고 2013년부터 원유거래소를 도입할 예정이다. 2015년 이후에는 거래 실적 등을 고려해 글로벌 종합 상품거래소화 할 계획이다.

금거래소 단계별 추진계획

자료: 기획재정부

거래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한시적으로 거래수수료와 예탁·보관수수료, 거래소 금지금 부가가치세를 면제키로 했고, 금거래소로 공급되는 수입 금지금에 대해서는 관세율이 기존 3%에서 1%로 낮췄다. 또한 적용금융투자업자 뿐 아니라 금 현물취급업자에게도 자격을 부여하기로 했으므로 2012년 1월 금거래소 개장이 기대된다.

현재 금 가격은 유럽 재정위기가 쉽사리 진정되지 않고 세계 경제가 둔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면서 상대적 안전자산인 금 선호도가 높아져 고공행진은 계속하고 있다. 23일(현지시간)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8월 만기 금은 온스당 1,241.8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향후 금 가격은 경기회복과 맞물려 유로화와 달러화가 안정되면 점진적인 하락이 예상된다. 그러나 대체통화로서 금의 희소성은 경제가 어려워지거나 금융시장이 불안정 할 때마다 부각될 수 밖에 없다. 내년의 경기는 올해보다 안정되고 회복될 전망이다.

지금까지 금 투자는 금가격이 달러로 환산되기 때문에 금 가격이 급락할지 모른다는 불안과 환차손이 우려되어 섣불리 투자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2012년부터는 지금까지 금통장나 금펀드에 소극적인 투자에서 벗어나 금 현물 보유 및 KRX GOLD FTF, 각종 금관련 파생상품 등 다양한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 기대된다.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김석한 칼럼니스트 / 비앤아이에프엔 대표컨설턴트 http://blog.naver.com/bebest79, http://twitter.com/bebest79]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