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용산국제업무지구 안정적 조성 노력"
SH공사 "용산국제업무지구 안정적 조성 노력"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4.02.0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자료=서울주택도시공사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헌동)가 35년 개발 사업 역량을 집중해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SH공사는 서울시, 코레일과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안정적으로 조성해나가겠다고 6일 밝혔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용산정비창 일대를 글로벌 도시 경쟁력과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미래 신 중심지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서울시가 추진 중인 ‘도시공간 대개조’의 핵심 프로젝트다.

SH공사는 인허가권자인 서울시, 공동 사업 시행자인 코레일과 협업해 용산국제업무지구의 보상·설계·시공 등과 운영·관리계획을 수립한다.  SH공사는 올해 상반기 구역 지정과 물건 조사를 실시해 보상 계획, 이주·생활 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수립해 보상 절차를 추진한다. 주민 설명회 등을 통해 보상 시기, 보상 방법·절차 등 보상 계획을 충분히 안내하고 소통할 예정이다.

SH공사는 35년간 동남권 유통 단지와 씨드큐브 창동 등의 개발 사업 수행으로 얻은 경험과 시행 착오를 통해 축적한 노하우 등 사업 역량을 집중해 오는 2025년 하반기 기반시설 착공에 차질이 없도록 대비할 계획이다.

사업 부지 대부분이 코레일 보유 토지와 국공유지로 착공을 위한 사업 환경은 매우 양호한 상황이다. SH공사는 이달 제안서 제출 이후 2025년 실시계획 인가 시까지 기반시설 설계를 병행 추진해 충분한 설계기간을 확보하고 2025년 하반기 기반시설 착공을 위해 사업 역량과 자원을 집중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SH공사는 충분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사업비를 안정적으로 조달해 부동산 경기 위축 등 시장 환경 변화에도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사업비는 코레일은 현물(토지) 출자, SH공사는 현금 출자와 조성 토지 분양 수입을 재원으로 조달한다. 사업 초기 투자비는 SH공사가 공사채를 발행해 조달하고 조성 토지 분양 이후부터는 분양 대금 일부를 활용해 충당한다.

SH공사는 대규모 기반시설 투자에 따른 사업비 현금 흐름을 면밀히 관리해 사업비 조달과 사업비 회수를 적기에 진행하고 부동산 시장 환경 변화에도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면서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기반시설 착공과 조성 토지 공급 일정 등을 계획대로 관리할 예정이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중심 거점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서울시, 코레일과 함께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성공적으로 조성해 ‘제2 한강의 기적 신호탄’으로 만들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