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분양시장 키워드는 ‘EX100’…고속철 인근 분양 단지 주목
하반기 분양시장 키워드는 ‘EX100’…고속철 인근 분양 단지 주목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3.08.22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EX100' 주요 노선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수도권 아파트 분양 시장이 다시 달아오르고 있다. 청약이 치열한 단지 대부분은 핵심지를 잇는 교통 호재를 하나쯤 품은 곳이다. 이 같은 호재 덕에 위기에도 가격 방어가 가능하고 호황기에는 집값이 가파르게 상승한다. 부동산 가치를 좌우하는 데 교통망 개선이 뗄 수 없는 조건으로 부상하고 있다.

22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부동산인포는 올해 하반기 분양 시장의 흥행 키워드로 ‘EX100’을 제시했다. EX100은 ‘Express 100km’의 줄임 말로 시간당 100km 이상을 이동할 수 있는 고속철도를 의미한다. 월곶~판교선, 신안산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대표적이다. 고속철을 일상적으로 집 근처에서 이용하면 생활 방식의 변화에 촉매 역할을 톡톡히 할 전망이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이들 3개 노선 외 추가적으로 시속 100km 이상으로 주파하는 열차가 당장 없어 수도권에 대기 중인 교통 호재 중 파급력이 가장 크다”며 “철도망 구축은 조 단위의 예산이 투입되고 예비타당성조사 등의 여러 관문을 넘어야 해 추진도 만만치 않아 철도가 뚫릴 지역에 사람들이 몰릴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먼저 월곶~판교선(약 34km)은 인천 송도역에서 출발해 시흥 월곶을 거쳐 성남 판교까지 연결된다. 시속 250km로 달릴 수 있는 한국형 준고속열차(EMU)도 운행 예정이다. 송도역, 광명역, 인덕원역, 판교역에서 수도권 주요 철도 노선과 환승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신안산선도 시간당 최대 110㎞로 달려 경기 서남권 교통 인프라를 바꿀 대형 호재다. 안산(한양대역)에서 출발해 시흥~광명을 거쳐 서울 여의도(약 44㎞)를 잇는다. 여의도~광명역까지는 단일 노선이지만 광명역에서 시흥시청을 잇는 구간과 목감~한양대를 잇는 시옷(ㅅ)자로 갈린다. 향후 여의도에서 공덕~서울역 연장도 계획됐다.

GTX도 핫하다. GTX-A노선 기준 영업 최고 속도는 180km/h에 달할 전망이다. 파주 운정역과 화성 동탄역을 연결하는 GTX-A 노선은 내년 상반기 수서~동탄 구간이 먼저 개통을 앞두고 있다. 이어 하반기에는 운정~서울역 구간이 열릴 예정이다. 관심이 높은 노선이라 국토부는 노선명은 이달까지 공모 중이다. 송도와 남양주 마석을 잇는 GTX-B 노선은 내년 상반기 착공을 준비 중이다. GTX-C는 민간투자사업심의위를 통과했다. 김포 장기역에서 시작하는 GTX-D노선도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한다.

EX100 주변 아파트도 주목받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월판선이 정차 예정인 송도역 도보권 ‘송도럭키’와 ‘현대4차 아파트는 올해만 각각 38건, 25건이 거래돼 손 바뀜이 활발하다. 작년부터 ‘송도역 경남아너스빌’, ‘서해그랑블 더파크’ 등 인근에서 분양된 3개 단지도 모두 계약을 마쳤다. 신안산선 시흥시청역 부근에서도 '시흥장현 제일풍경채 센텀' 전용 84㎡ 타입이 올해 1월 5억9000만원에서 7월 7억3800만원까지 올랐다.

GTX 호재는 청약 열기도 달구고 있다. 지난달 분양에 나선 '청량리 롯데캐슬 하이루체'는 1순위에 2만여건, 앞서 6월 나온 파주 ‘운정자이 시그니처’는 4만여건의 청약이 쏟아지며 단기간 100% 계약을 마쳤다.

하반기 이들 ‘EX100’ 수혜 지역 일대에 아파트 공급도 앞둬 예비 청약자들의 관심이 쏠린다.

먼저 인천 연수구에서 삼성물산이 분양 예정인 '래미안 송도역 센트리폴'은 월판선이 정차 예정인 송도역이 도보 거리다. 추가로 송도역에는 인천발KTX도 정차 예정이라 호재를 더했다. 전용면적 59~101㎡ 총 2549가구 대단지로 짓는다.

시흥에 들어서는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목감역'은 단지는 도보 약 10분 거리에 신안산선 목감역이 위치한다. 전용면적 56~71㎡ 145가구로 선시공 방식으로 들어선다.

GTX 인근 분양 단지도 시선을 끈다. A·C노선이 모두 정차하는 삼성역 인근에서는 ‘디에이치 에델루이’가 분양한다. 강남구 대치동에 들어서며 총 282가구 중 70여가구가 분양 예정이다. B·C노선 환승역인 청량리역 주변에는 동대문구 이문3구역에서 4321가구가 분양 일정을 잡고 있다.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는 대방산업개발이 C18블록에서 총 464가구를 선보일 계획이다. A노선이 정차 예정인 동탄역이 가깝다.

월판선과 신안산선을 모두 이용하기 좋은 곳에서도 분양이 이어진다. GS건설은 안양 만안구에 ‘안양자이 더 포레스트’를 다음 달 분양 예정이다. 총 483가구 중 전용면적 49~73㎡ 212가구가 일반분양된다. 월판선 만안역(가칭)이 도보 거리에 계획됐다. 지하철 1호선 관악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KTX광명역도 차로 약 7분 거리다. 광명역에는 신안산선도 개통을 앞두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