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정의선·최태원·구광모 등 재계총수, 尹 대통령 베트남 국빈방문 동행
이재용·정의선·최태원·구광모 등 재계총수, 尹 대통령 베트남 국빈방문 동행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3.06.14 09:5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 회장 등 재계 총수들이 이달 윤석열 대통령의 베트남 국빈 방문에 동행한다. 이들은 프랑스에서 열리는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 참석한 뒤 베트남으로 건너가 경제사절단에 합류한다.

14일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베트남 방문에는 12개 그룹사를 포함한 205개 기업이 함께한다.

먼저 오는 20~21일 열리는 BIE 총회에는 최태원 부산엑스포 민간유치위원장(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구광모 LG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과 민간위 집행위원 등 19명의 민간 대표단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BIE 총회에서는 오는 11월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 투표를 앞두고 4차 프레젠테이션이 열린다. 이 자리에는 179개국의 BIE 대표들이 참관한다. 11월 투표를 앞두고 최종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대표단은 프랑스 파리에서 BIE 회원국 대표 등 관련 인사들을 초청하는 리셉션에도 참석해 유치전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12개 그룹 대표들은 이후 베트남으로 이동해 경제사절단에 합류한다. 베트남 경제사절단은 대기업 24개, 중견기업 28개, 중소기업 138개, 경제단체 및 협·단체 12개, 공기업 3개 등 총 205개 기업체로 구성됐다. 사절단은 공급망 협력과 미래산업 분야 공조 등 차세대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베트남 경제사절단은 대한상의가 주관하는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및 MOU 체결식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베트남 기업인들과 미래 산업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비즈니스 확대 기회를 확보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베트남 방문 기업인 명단에서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빠졌다. 최 회장은 다른 일정으로 경제사절단 참여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계란던진이매리공익신고제보자 2023-06-14 19:49:10
강상현개세대교수 2019년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먼저다.
삼성방통위김만배들 검찰조사쎄게해주세요. 무고죄다.
삼성연세대비리십년이다. 언론자유지랄하네. 언론법조인들
반부패사건이다. 삼성준법위원회 이찬희변호사 기자협회
자문위원장하는 김만배였지. Sbs삼성전자 백수현사장
강제추행범과 연세대언홍원 학교폭력을 감싸주는 한통속들이었지. 언론방송의 사회적책무는 언제했었냐? 무고죄다 이재용회장재판망해라. 내 생계먼저다.

계란던진이매리공익신고제보자 2023-06-14 15:03:37
삼성연세대비리십년이다 삼성방통위김만배들 검찰조사 쎄게
해주세요 이재용회장은 삼성임원들 범죄는 감싸주나요?
십년동안 두번씩 무고하고 소통반성사과문한장없이 승진퇴직만했어요. 강상현개세대교수 2019년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먼저다.. 삼성준법위원회 이찬희변호사 기자협회자문위원장하는 김만배였지. 언론법조인들 반부패사건이다. 조정불성립화해안한다. 비리 이찬희유재우차미경남경호변호사 변호사도 벌금많이내라.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십년정산입금먼저다.
메디트가 짱이다. 무고죄처벌받아라 학교폭력이 없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