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구 방문 어려운 사회취약계층 편의 제고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토스뱅크가 지난 2월 도입한 ‘비대면 비과세종합저축’ 서비스에 3개월 간 1만 명의 고객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비과세종합저축에 가입할 수 있는 고객은 대부분 금융 사각지대에 내몰릴 가능성이 높은, 장애인·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취약계층이 대상이다. 토스뱅크는 인터넷전문은행 가운데 처음으로 전면 비대면·자동화 한 서비스를 기획해 올 2월 도입했다.
토스뱅크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비과세종합저축’ 서비스를 이용 중인 고객은 총 1만 명에 달한다.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취약계층이 약 70% 수준을 차지했다.
비과세종합저축은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 은행이 취급한 저축 상품에 대해 최대 5000만 원의 범위 내에서 발생하는 이자 등 소득에 대해 만기까지 비과세 혜택(일반 과세의 경우 15.4% 부여)을 부여하는 상품이다. 연간 금융소득 2000만 원 이하인 고객이 대상이다.
그동안 비과세종합저축의 경우 대부분 금융사의 영업점 창구 등 대면 채널을 통해 개설이 이뤄져왔다. 장애인 고객들의 경우 직접 장애인증명서를 발급, 은행 영업점에 방문해야 했고, 기초생활수급자인 차상위 계층에 속한 고객들도 창구 가입 과정에서 원치않게 신분을 밝혀야 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
토스뱅크 비과세종합저축 서비스는 ‘키워봐요 적금’ ‘먼저 이자 받는 정기예금’ ‘굴비 적금’ 등 토스뱅크 주요 예적금 상품에 적용된다. 고객들의 신청과 함께 토스뱅크는 공공마이데이터 등을 통해 대상 여부를 확인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적극적인 사회적 책무 중 하나가 포용이라는 생각으로 고객들이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의 작은 부분 하나까지 세밀하게 들여다 보고 이 같은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며 “대면 증빙이 필요했던 영역을 IT기술을 통해 전면 비대면으로 구현해내고 있으며, 고객 개개인이 최적화 된 금융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사각지대를 줄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