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과 서비스가 안 팔리는 이유? PMF를 몰라서!
제품과 서비스가 안 팔리는 이유? PMF를 몰라서!
  • 임채연 기자
  • 승인 2023.05.16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임채연 기자] 마케팅 및 브랜딩 전문가의 마케팅과 기획 비결 담은 책이 나왔다.

신간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지 않는 이유>는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매해 평균 500여 개 업체를 대상으로 사내 벤처와 신사업 개발 컨설팅 및 육성을 담당해온 전문가의 책이다. 

저자는 “과거의 마케팅 지식과 상식은 더 이상 온전하지 않다. 지금의 고객에 맞는 새로운 전제와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목표는 PMF(Product-Market-Fit)을 찾는 것에 집중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책에 따르면 21세기의 고객은 과거 ‘결핍의 시대’를 지나 웬만한 필요가 모두 충족된 ‘풍요의 시대’에 살고 있다. 따라서 이제 고객은 ‘필요한 것을 사는 존재’에서 ‘가지고 싶은 것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존재’가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은 고객들이 물건을 소비하는 유형을 ‘교체, 추가, 반복, 신규, 충동’의 다섯 가지로 분류하고, 앞으로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팔고 싶다면 이 유형에 맞춰 고객에게 니즈를 새롭게 만들어주면서 판타지를 충족시켜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책은 고객과 시장, 제품 기획과 마케팅 방식에 관한 근본적인 관점의 전환, 비즈니스 기반 마케팅, 나아가 새로운 트렌드를 미리 예측하고 사업에 활용하는 법, 그리고 궁극적으로 유의미한 매출을 이끌어내고 사업을 지속하는 열쇠가 될 제품의 시장적합성(PMF)을 찾아내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특히 국내에 아직 널리 소개되지 않은, ‘세계에서 가장 고객 중심적인 기업’ 아마존이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제공하는 기법이자 철학인 ‘아마존 워킹 백워드(Amazon Working Backward)’를 소개한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고객을 먼저 고려하는 프로세스의 가장 극단적인 형태를 확인하고 실제로 사업에 적용할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강재상은 “고객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가장 가까이 그리고 깊숙이 고객을 파악하는 이들만이 살아남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이 책이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지 않는’ 이유를 짚는 데서 나아가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는’ 이유가 되기를 바란다”며 출간 의도를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