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윤석號 티몬, 콘텐츠 강화 승부수
장윤석號 티몬, 콘텐츠 강화 승부수
  • 이시아 기자
  • 승인 2021.10.07 2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틱톡과 함께 숏폼 콘텐츠 최적화된 커머스 생태계 조성
콘텐츠 개발·미디어커머스 경쟁력 강화…방송제작확대도
(사진=티몬)
티몬이 세계 최초로 숏폼 영상 플랫폼을 선보인 틱톡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커머스 크리에이터 육성 및 콘텐츠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사진=티몬)

[화이트페이퍼=이시아 기자] “좋은 자산을 가지고 있는 티몬의 ‘커머스 DNA‘에 ‘콘텐츠 DNA‘를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올해 6월 장윤석 티몬 대표가 대표로 선임된 후 처음으로 타운홀 미팅을 열고 임직원들에게 건넨 말이다.

콘텐츠 플랫폼 기업 출신 장윤석 대표를 사령탑으로 선임한 티몬은 콘텐츠 역량 강화에 힘 쏟으며 체질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17년 일찌감치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해 분야를 다져 온 장 대표가 아트리즈에서 서비스하는 ‘피키캐스트’를 통해 구축한 디지털 콘텐츠 경쟁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시도한다는 전략으로 볼 수 있다.

■ 틱톡과 ‘콘텐츠커머스 강화·라방 크리에이터 육성‘ 맞손

티몬이 세계 최초로 숏폼 영상 플랫폼을 선보인 틱톡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커머스 크리에이터 육성 및 콘텐츠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협약식은 독특하게 틱톡의 ‘이어찍기 챌린지’ 영상으로 진행됐다. 틱톡 김승연 GM이 협약서에 서명을 한 후 화면 밖으로 던지면, 티몬의 장윤석 대표가 협약서를 받아 서명을 하는 형식이었다. 이 영상은 티몬의 틱톡 계정을 통해 공개됐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숏폼 콘텐츠에 최적화된 커머스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협력체제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틱톡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커머스와 연계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전문 ‘커머스 크리에이터’를 육성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틱톡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라이브커머스에 특화된 쇼호스트로 선발·육성해 티몬 라이브커머스에 출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티몬 장윤석 대표는 “글로벌 기업 틱톡과 협업은 상생을 통한 성공의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티몬의 커머스 인프라 자산과 틱톡의 콘텐츠 DNA의 화학적 결합으로 이커머스 산업에 새로운 한 획을 긋고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차별화 콘텐츠로 ‘눈길‘ 전략 구사하는 티몬

이달 5일부터 티몬은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티비온의 콘텐츠 경쟁력 제고에 나섰다. 이를 위해 올 8월부터 티비온 방송제작팀을 통합하고 인력을 대폭 충원하는 등 방송제작확대를 위한 기반을 다졌다. 티몬은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 시청자들에게 소구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을 시도하고 있다. 제품력은 있지만 홍보가 미진해 판매가 쉽지 않았던 소상공인 제품, 티비온에서 돈쭐내주자!는 콘셉트의 ‘돈쭐쑈’ 등이 대표적이다. 계속해서 다양한 콘셉의 콘텐츠형 방송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 지난 9월 28일에는 1인 방송 플랫폼 아프리카티비와 그 자회사인 프리콩과의 업무협약을 갖고 3사가 가진 방송 제작 인프라와 커머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리지널 콘텐츠 개발 및 미디어커머스의 경쟁력 확장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먼저 티몬과 프리콩이 공동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가 아프리카TV 라이브와 티몬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된다. 1인 미디어 진행자, 연예인 등이 등장해 커머스에 도전하는 예능 프로그램을 상품 판매와 결합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 게임 및 e스포츠 산업의 인사들이 출연해 현장 이야기를 들려주는 토크쇼도 기획해 아프리카TV와 티몬에서 단독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티몬 장윤석 대표는 “콘텐츠 제작과 라이브 스트리밍에 대한 확고한 경쟁력을 갖춘 파트너와 함께 차별화된 오리지널 콘텐츠와 연계한 새로운 커머스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며 “쇼핑의 재미를 발견할 수 있는 콘텐츠형 쇼핑 플랫폼으로써 이종사업 간의 융합을 통한 다양한 시도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