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이크레더블-나이스디앤비 'ESG 평가모형 개발' MOU
SK건설-이크레더블-나이스디앤비 'ESG 평가모형 개발' MOU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4.07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K건설
사진=SK건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SK건설은 지난 6일 서울 종로구 지플랜트 사옥에서 기업 신용평가사인 이크레더블, 나이스디앤비와 ‘협력사 ESG 평가모형 개발’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SK건설은 협력사인 비즈파트너를 위한 맞춤형 ESG 평가 모형을 개발한다.

평가 항목은 탄소배출량, 안전보건, 고용안정, 경영안정성, 회계투명성 등 ESG 측면과 건설업 특성을 반영한 50여가지로 구성될 예정이다.
  
새로운 평가 모형은 기업 신용평가사가 참여해 외부 전문기관의 객관적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평가 방법은 자료 평가 70%와 현장 실사 30%로 이루어진다.

자료 평가는 신용평가사가 직접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평가가 진행되기 때문에 평가의 신빙성 제고와 함께 비즈파트너의 자료 제출 등 업무 부담을 최소화할 전망이다.

SK건설은 맞춤형 평가 모형 개발을 위해 신규 비즈파트너를 대상으로 시범 평가를 진행한다. 지난달 10개사를 대상으로 파일럿 테스트를 마쳤고, 올해 상반기 동안 약 100개사를 추가로 진행해 평가 모형을 완성할 계획이다.

하반기부터는 기존 비즈파트너에게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하고, 신규 비즈파트너 선정 시 평가 점수를 반영하는 등 비즈파트너의 ESG 경영 역량을 적극적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이날 SK건설은 ‘공정거래 협약식’도 함께 진행해 공정거래를 통한 비즈파트너와의 동반 성장을 선언했다. 공정거래 협약은 불공정 거래 행위 예방 및 상호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대기업과 협력사가 세부 방안에 대해 사전에 자율적으로 약정하는 제도다.

SK건설은 우수 비즈파트너 협의체인 '에코파트너스' 대표 국영지앤엠과 공정거래 표준 협약서에 서명했다. 동시에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정한 4대 실천 사항인 바람직한 계약체결, 공정한 협력업체 선정, 하도급거래 내부 심의위원회 설치·운용, 바람직한 서면 발급 및 보존 등을 다짐했다.

이번 업무협약 및 공정거래 협약식에는 박경일 SK건설 사업운영총괄과 이진옥 이크레더블 대표이사, 노영훈 나이스디앤비 대표이사, 최재원 국영지앤엠 대표, 김우영 세보엠이씨 대표 등이 참석했다.

박경일 SK건설 사업운영총괄은 “현재의 ESG 평가 지표들은 중소기업에게는 적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전문기관과 새로운 평가 방법을 개발하기로 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건설산업 전반에 ESG 경영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