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면세점, 신라·롯데 빈자리 신세계·현대가 메운다
인천공항 면세점, 신라·롯데 빈자리 신세계·현대가 메운다
  • 서영광 기자
  • 승인 2021.02.19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공항 내부 모습 (사진=연합뉴스)
인천공항 내부 모습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서영광 기자] 이달 철수하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신라면세점과 롯데면세점 자리에 신세계와 현대백화점 면세점이 일부 입점키로 했다.

19일 관세청에 따르면 신세계와 현대백화점은 인천 세관에 현 매장의 면적을 확대해 운영하겠다는 신청서를 제출했다.

신세계는 현재 1터미널 DF1(화장품·향수)와 DF5(패션·잡화)를, 현대백화점은 DF7(패션·잡화) 구역을 운영하고 있다.

두 회사는 다음 달부터 롯데와 신라가 운영하던 매장 일부에 운영 면적을 확대하겠다고 신청문을 제출했다. 신세계는 지금보다 5% 이상, 현대백화점은 5% 미만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면세업계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여행 제한으로 직격탄을 맞았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면세점 매출은 15조5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38% 감소했다.

그럼에도 신세계와 현대가 면적 확대에 나선 건 이달 인천공항공사의 다급한 요청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공사는 롯데, 신라와의 계약 만료를 앞두고 신규 사업자를 확보하는데 실패했다.

롯데와 신라는 인천공항 1터미널의 노른자 자리로 꼽히는 화장품·패션·주류·담배 판매 구역(DF2·DF3·DF4·DF6)에서 23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전체 면세 면적의 34%에 달한다.

작년 8월 계약이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로 공사가 신규 사업자를 찾지 못했고 관세법 특례를 적용해 6개월 연장 계약을 맺었다. 연장 계약이 끝나는 이달 말 두 업체는 철수한다.

관세청은 오는 25일 특허심사위원회를 열고 신세계의 면세점의 신청건을 심의·의결한다. 5% 미만의 매장 확대를 신청한 현대백화점은 관세청 규정에 따라 인천 세관이 직권으로 확대 여부를 결정한다. 관세청과 공사 모두 공실에 부정적인 만큼 신세계와 현대의 매장 확대 신청은 무리없이 통과될 전망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