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리뷰 거른다... 배민, 허위 리뷰 사전 차단 시스템 도입
가짜 리뷰 거른다... 배민, 허위 리뷰 사전 차단 시스템 도입
  • 서영광 기자
  • 승인 2020.11.24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아한형제들의 배민 허위 의심 리뷰 사전 검수 프로세스 (사진=우아한형제들)

[화이트페이퍼=서영광 기자] 앞으로 배달 애플리케이션 ‘배달의민족’에서 거짓 주문을 만들고 허위 리뷰를 작성하면 사전 탐지돼 이용이 차단된다.

24일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허위로 의심되는 리뷰를 사전에 자동 탐지하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운영한다고 전했다.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그동안 배달의민족에서 거짓 주문을 발생시켜 후기를 지어내거나 대행업체를 통해 후기를 남긴 이용자의 경우 회사 측이 등록 완료된 게시물을 찾아 게시물을 차단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이용자의 주문 기록, 이용 현황 등을 다각도로 분석해 리뷰 작성 완료 버튼을 누르는 순간 시스템이 허위 여부를 실시간으로 판별하고 허위가 의심되면 아예 등록되지 않는다.

허위 및 조작이 의심되는 리뷰는 내용과 별점이 모두 바로 등록되지 않아 일시적으로 노출이 제한된다. 허위 의심 리뷰는 전담 인력이 추가로 엄밀히 검수한 후 24시간 이내에 최종 공개 또는 차단을 결정한다.

우아한형제들은 허위 의심 리뷰의 탐지율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사전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정밀하게 고도화하고, 전담 검수 인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 전했다.

이원재 우아한형제들 서비스위험관리실장은 “이번 조치로 허위 리뷰를 더 빨리 탐지해 노출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됐다”며 “음식 주문 시 중요한 기준이 되는 리뷰를 사장님과 고객이 모두 믿고 볼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리뷰 환경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아한형제들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리뷰 재작성 금지 ▲악성 리뷰 게시 중단 프로세스 적용 ▲리뷰 작성 가능 기간 단축 등 리뷰 노출 방식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정책들을 시행했다. 지난 8월부터 2개월간 진행한 리뷰 집중 모니터링에서는 약 2만5,000건의 허위 리뷰가 차단 조치됐으며, 앞서 4월엔 리뷰 조작 업체들을 수사기관에 고소하는 등 허위 리뷰에 강력히 대응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