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손해율 올해가 최악...연말부터 ‘회복’ 전망
자동차보험 손해율 올해가 최악...연말부터 ‘회복’ 전망
  • 장하은 기자
  • 승인 2019.11.15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全) 보험사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90%’ 넘어
원수보험료 추세적 상승...손해율 개선 2020년부터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으로 부진에 빠졌던 손해보험사의 실적이 올해 연말부터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으로 부진에 빠졌던 손해보험사의 실적이 올해 연말부터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으로 부진에 빠졌던 손해보험사의 실적이 올해 연말부터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증권가는 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 손해율이 최악의 지점을 지나 내년부터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NH투자증권 정준섭 연구원은 지난 13일 'NH 인베스트먼트 포럼'에서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현재가 최악의 시점"이라고 진단했고, 김도하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도 최근 보고서에서 "2년 연속 악화된 자동차보험의 수익성이 개선될 단초가 포착되고 있다"고 밝혔다.

손해율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 대비 고객에게 지급한 보험금의 비율을 말한다.

손해보험업계는 올해 수익성 악화 원인으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을 꼽았다. 업계에서는 사업비 약 20%를 제외한 78∼80%를 적절한 손해율로 보는데, 자동차보험의 경우 과거 손해율이 80∼90%대를 오갔기 때문이다.

정부가 2015년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보험료 합리화 등을 시행하면서 손해율은 점차 낮아졌으나 2017년 저점을 찍고 다시 상승하는 추세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은 2017년 73.9%를 기록했다가 이후 차츰 높아져 올해 1∼3월 누적 손해율은 79.1%로 나타났다.

업계에 따르면 특히 지난 9월에는 국내 손해보험사 11곳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일제히 90%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全) 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90%를 넘어선 것은 최근 몇 년 사이 찾아보기 드문 일이다.

회사별로 보면 지난 9월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MG손해보험이 158.8%로 가장 높았다. 작년 같은 달보다 50.0%포인트나 급등한 수치다.

롯데손해보험도 같은 기간보다 10.4%포인트나 오른 101.6%였다. 손해율이 100%가 넘었다. 두 손보사는 고객에게 받은 보험료보다 더 많이 보험금을 지급한 셈이다. 삼성화재(90.3%), 현대해상(92.2%), DB손보(92.5%) 등 대형사도 1년 전보다 3∼6%포인트 오르며 90%대를 넘었다. 흥국화재는 90%를 넘는다고만 밝혔다.

증권가에서는 지난 2년간 고공행진을 보인 손해율은 올해 하반기 고점을 찍고 다시 내려올 것이며, 이에 따라 손해보험사들의 수익성도 차츰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정준섭 연구원은 "손해율 악화는 정비 수가 인상, 중고차 보상 확대, 한방 추나요법 건강보험 적용 등 구조적인 요인 때문인데, 이에 따른 손해액은 이미 반영된 반면, 원수보험료 증가분이 아직 경과보험료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김도하 연구원도 "자동차보험의 원수보험료가 추세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원수보험료가 경과보험료로 이어지는 데 시간이 필요한 만큼 실제 손해율 개선은 2020년에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원수보험료란 보험사가 가입자로부터 받은 보험료를 뜻하며 경과보험료는 보험사의 회계연도에 맞춰 당기 수익으로 회계 인식되는 수입을 뜻한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일반적으로 원수보험료 증가가 경과보험료 증가로 이어지기까지 2분기 정도가 걸린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