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환 의원 "한수원 방사선보건원, 기강 해이...비위·부정 반복"
김규환 의원 "한수원 방사선보건원, 기강 해이...비위·부정 반복"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10.02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선보건원은 원자력발전소 근무자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설립한 한수원 산하 조직이다. (사진=연합뉴스)
방사선보건원은 원자력발전소 근무자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설립한 한수원 산하 조직이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한국수력원자력 방사선보건원이 내부 정보의 제공 대가로 금품을 받는 등 비위·부정 행위를 저지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수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수원은 방사선보건원에 대한 자체 감사를 통해 2016년부터 지금까지 총 8건의 직원들의 비위 사실을 적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사선보건원은 원자력발전소 근무자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설립한 한수원 산하 조직이다.

감사 결과를 보면, 방사선보건원의 한 직원은 영업사원으로 활동하는 대학 후배에게 사전에 구매계약 정보를 알려주는 등 특혜를 제공하고 수 천만원의 현금을 챙겼고, 위촉연구원 채용 과정에서 이해관계자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전체 비위 적발 건수가 많은 것은 아니지만, 2016년 직원의 금품수수 사실을 지적했는데도 2018년 비슷한 사건이 또다시 드러나는 등 복무 관리 및 감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2016년 감사에서 연구용으로 사용하는 시약의 재고·폐기 관리 문제점이 지적돼 관련 절차를 마련했지만, 올해 감사 과정에서 또다시 2억7000만원어치의 재고가 발생하고, 관리 소홀로 유효기간이 지난 시약 13만8701개를 폐기해 약 1억4000여만원의 손해가 발생했다. 여전히 고질적인 예산 낭비 문제도 고쳐지지 않았다.

김 의원은" 공공기관에서 반복적으로 비위 행위가 발생한다면 근본적인 원인은 개인의 일탈이라기보다 조직 운영 시스템의 문제"라며 "더는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수원은 전반적인 복무 관리시스템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