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적정 기준금리 0.9% 수준... ‘내년까지 두차례 더 인하할 것’
산은, 적정 기준금리 0.9% 수준... ‘내년까지 두차례 더 인하할 것’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9.08.19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적정 기준금리는 0.9% 수준으로 현재의 기준금리 1.5%는 내년까지 두 차례 더 인하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우리나라 적정 기준금리는 0.9% 수준으로 현재의 기준금리 1.5%는 내년까지 두 차례 더 인하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9일 이유나 산인 미래전략연구소 연구원의 ‘KDB 기준금리 모형을 통해 본 금리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국내 적정 기준금리는 0.90% 수준으로 추정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를 전망했다.

이 보고서에서 ‘국내총생산(GDP) 갭’과 소비자물가 상승률, 한은의 목표물가 상승률 등을 토대로 적정 기준금리를 산출했다.

한은이 지난달 기준금리를 1.75%에서 1.50%로 내렸다. 그러나 이 연구원은 현재의 기준금리는 아직 적정 기준금리보다 높아 더 내릴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원은 “국내 경기부진, 미중 무역분쟁, 일본 수출규제 등 대내외 여건 악화가 향후 기준금리 추가 인하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대내적으로는 건설·설비투자 부진, 공급·수요 측면의 물가 상승압력 약화 등으로 ‘마이너스 GDP 갭’ 상태가 이어지며 기준금리 인하를 압박할 것으로 봤다.

대외적으로도 미중 무역분쟁, 일본 수출규제 등에 수출회복이 늦어지는 점을 기준금리 추가 인하의 근거로 들었다.

이 연구원은 “향후 기준금리는 2020년까지 2회 정도 인하될 가능성이 높다”며 “현 시장금리(국고채 3년 1.00∼1.25%)에는 이런 추가 인하 전망이 반영됐다”고 진단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