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리스 회계기준에 기업 부채늘고 영업이익률도 증가...항공운송업 부채율 대폭↑
新리스 회계기준에 기업 부채늘고 영업이익률도 증가...항공운송업 부채율 대폭↑
  • 장하은 기자
  • 승인 2019.08.01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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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은 운용리스를 주로 이용하는 15개 업종 100개 기업의 새 리스 회계기준 도입 전후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 기업의 부채비율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은 운용리스를 주로 이용하는 15개 업종 100개 기업의 새 리스 회계기준 도입 전후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 기업의 부채비율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금융감독원)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올해부터 리스 회계기준이 변경되면서 기업의 부채비율과 영업이익률이 증가하는 등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에 변화가 예상된다. 금융감독원의 분석결과 다양한 업종 중 특히 항공운송업과 영상·오디오 제작·배급업 부채비율 변화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운용리스를 주로 이용하는 15개 업종 100개 기업의 새 리스 회계기준 도입 전후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 기업의 부채비율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업종별로 항공기·선박 운용리스가 많은 항공운송업 부채비율은 85.8%포인트 올라 상승 폭이 가장 컸다. 한 항공운송 업체는 부채비율이 238.6%포인트 오른 곳도 있었다. 영화관 운영과 관련해 건물·시설물 리스가 많은 영상·오디오 제작·배급업의 부채비율이 85.5%포인트 높아졌다.

이 밖에 해운업이 42.8%포인트, 육상운송업 33.2%포인트, 유통업 32.9%포인트, 창고·운송 관련 서비스업 등이 뒤를 이었다.

다만 전자부품·통신장비 제조업과 화학제품 제조업의 부채비율은 각각 1.2%포인트, 1.8%포인트 상승에 그쳐 영향이 크지 않았다.

이는 새 회계기준 적용 전후인 올해 1월 1일과 지난해 12월 31일의 부채비율을 비교, 분석한 것이다.

지난해까지는 금융리스만 자산 및 부채로 인식하고 운용리스는 비용으로 인식했지만 올해부터는 새 회계기준 도입으로 운용리스도 자산과 부채로 인식하게 됐다. 이에 따라 운용리스 이용 기업은 재무제표에 관련 사용권자산과 리스부채, 감가상각비, 이자비용 등을 자산과 부채로 인식해 기재해야 한다.

새 리스 회계기준 적용으로 영업비용이던 운용리스료가 감가상각비와 이자비용으로 나뉘어 인식되면서 대부분 업종에서 영업이익 증가 효과도 있었다.

올해 1분기 기준으로 영상·오디오 제작·배급업 영업이익률은 기준 변경 전보다 3.0%포인트 높아지고 해운업(2.9%포인트), 항공운송업(1.3%포인트), 육상운송업(0.6%포인트), 유통업(0.6%포인트) 등도 영업이익률이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기업은 재무제표 이용자가 회계기준 변경 효과를 기업의 실질적인 재무상태 또는 경영성과의 변화로 오인하지 않도록, 관련 정보를 충실히 공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편 금감원은 2020년도 재무제표 심사 시 신리스기준 적용의 적정성 여부에 대해 점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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