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 사기 혐의 기소... 업계 ‘충격’
대형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 사기 혐의 기소... 업계 ‘충격’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8.12.21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업계 2위로 꼽히는 대형업체 업비트의 이사회 의장을 비롯해 임직원 3명을 사기 및 사전자기록 등 위작, 위작 사전자기록 등의 혐의로 기소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화이트페이버= 박재찬 기자] 가상화폐 거래소 업계 2위로 꼽히는 업비트가 사기 혐의로 검찰에 기소되면서 가상화폐 가격하락과 신규 투자자 축소로 업황이 어려운 상황에 제도권으로 진입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

21일 가상화폐 거래소 업계에 따르면 검찰이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업계 2위로 꼽히는 대형업체 업비트의 이사회 의장을 비롯해 임직원 3명을 사기 및 사전자기록 등 위작, 위작 사전자기록 등의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다.

업비트는 현재 거래량 기준으로 가상화폐 거래소 업계 2위 업체로 시중은행으로부터 가상계좌를 부여받는 국내 거래소 4곳 가운데 하나이기에 업계의 충격이 크다. 업비트는 동종업계 경쟁자인 빗썸, 코인원, 코빗 등보다는 한참 뒤인 지난해 10월 개장했지만, 거래량과 이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업계 수위권 업체로 성장했다. 지난해 말과 올해 초에는 하루 거래금액이 4조∼6조원에 달했고, 빗썸을 꺾고 국내 1위 자리에 오르기도 했다.

당시에도 업비트의 거래량이 단기간에 폭증한 배경을 놓고 여러 가지 의견이 분분했지만, 검찰 기소 내용대로 거래체결량과 주문제출량을 부풀리거나, 임직원이 일반회원인 것처럼 조작된 계정으로 거래를 했을 것이라고 짐작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한 가상화폐 거래소 관계자는 “대형업체가 그런 일을 했다는 것이 충격”이라며 “거래소는 내부 통제 프로세스가 중요해서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업계의 가장 큰 걱정은 투자자와 당국의 인식이 더 나빠질 수 있다는 점이다. 중소형 가상화폐 거래소의 사기나 부도로 얼룩진 업계 이미지가 이번 일을 계기로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봤다.

이 관계자는 “거래소의 가장 큰 가치가 신뢰성이고 제도권 진입을 위해서도 투명성을 강조해야 하는데 이번 일로 안 좋은 이미지를 얻게 될까 봐 우려스럽다”고 털어놨다.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규제가 뚜렷이 없었던 것이 문제를 키웠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 다른 중소 거래소 관계자는 "업비트는 과거에 지갑이 있니 없느니 이야기가 나올 때부터 문제가 있었다"며 "검찰 수사에 들어갈 때부터 업계에서는 쉽게 빠져나올 수 없을 것으로 봤다"고 말했다.

업비트는 거래할 수 있는 가상화폐 종류보다 제공하는 코인 지갑 종류가 부족해 거래가 불투명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코인지갑은 거래 당사자가 가상화폐를 보관할 수 있는 지갑으로, 화폐 종류마다 별도 지갑이 필요하다.

이 관계자는 “업비트의 경우는 지갑 문제도 그렇고 미국처럼 영미법을 적용했으면 회사 존립이 문제가 됐을 수 있는 상황이 있었는데 국내법상으로는 처벌 규정이 없다 보니 살아남았다”며 “하지만 가상화폐 자체를 사행산업으로 보는 정부가 이번 일로 아예 제도화를 고려하지 않게 될 것 같아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