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 온상 비행기 기내 테이블, 화장실 변기보다 ‘12배’ 더 더럽다
세균 온상 비행기 기내 테이블, 화장실 변기보다 ‘12배’ 더 더럽다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5.09.05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내 테이블서 검출된 세균, 변기 세균의 12배
▲ 웹사이트 '트래블 매스'에 따르면 비행기 기내 테이블에 있는 세균이 화장실 변기의 12배에 달했다. (자료=mrmenos.blogspot.com)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비행기 기내 테이블에 있는 세균이 화장실 변기의 12배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 기내 화장실 변기 물 내리는 버튼과 좌석벨트에서도 화장실 변기보다 많은 세균이 검출됐다. 

지난 4일 웹사이트 '트래블 매스'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비행기의 '트레이 테이블'에서 검출된 세균(2155CFU/sq. in.)이 화장실 변기(172CFU/sq. in.)보다 12배 더 많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트래블 매스는 "비행기나 공항을 이용할 때는 각별히 손을 씻는 게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번 결과는 5개 공항과 4개의 비행기에서 무작위로 채취한 26개의 표본에서 나왔다. CFU/sq. in. 단위는 콜로니포밍 유닛·세균밀도 지수를 말한다. 가정 내 화장실 변기 세균 수인 172CFU/sq. in는 미국국립과학재단이 발표한 수치다.

그 다음으로는 비행기에서 세균이 많은 곳은 머리 위쪽 통풍구인 오버헤드 에어벤트(285CFU/sq. in), 기내 화장실 변기의 물 내리는 버튼(265CFU/sq. in), 좌석 벨트(230CFU/sq. in) 순으로 드러났다.

공항에서 가장 세균이 많은 곳은 분수식 식수대로 밝혀졌다. 평균 1240CFU/sq. in의 세균이 검출됐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