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의 지식] 뇌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책속의 지식] 뇌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 cactus 시민기자
  • 승인 2014.06.02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오위엔의 <자제력> 중에서

[북데일리] 가오위엔의 <자제력>(2014. 인플루엔셜)은 성공을 위한 자기계발서다. 이 책엔 헛된 욕망으로부터 나를 지켜내고, 위기의 순간에 평정심과 일관성을 유지하는 힘인 자제력을 키우라 말한다. 자제력 훈련을 위한 강의를 18장에 나눠 소개한다. 강의 내용 중 욕망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한 ‘대뇌 다이어트’가 흥미롭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인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끊임없이 새로운 자극을 원하는 대뇌의 욕구를 억제해야 합니다. 어렵게 들리겠지만 엄격한 자기 관리와 통제를 거치면 이러한 목표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첫째,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주의력을 집중하고 그 일의 과정을 즐기라. 둘째, 명상을 하는 것도 간단하면서 실행하기 쉬운 방법이다.

셋째, 소음이 심한 환경에 있을 때는 귀마개를 착용하라.(지하철과 같이 낯선 사람들이 모여드는 공간에 있을 때 사용해라. 쓸데없는 정보가 들어와 대뇌를 자극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넷째, 엄격한 시간 관리 규칙을 정하라.

매일 90분 동안 중요한 업무에 정신을 집중하도록 하라. 대뇌에 휴식이 필요할 때에는 이메일을 체크하거나 전화를 하고 커피를 마시면 된다. 일주일에 한 번씩 ‘메일을 사용하지 않는 날’,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날’,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지 않는 날’ 등을 나름대로 정하는 것도 좋다.‘ (108~109쪽 일부 수정)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