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처럼 빛나는 글들로 가득한
잠언처럼 빛나는 글들로 가득한
  • cactus 시민기자
  • 승인 2013.11.21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또 하나의 울림 <아크라 문서>

[북데일리] 우리는 매일 아침을 맞이한다. 어떤 이에게는 어제와 같은 아침이고 어떤 이에게는 새로운 아침일 것이다. 산다는 건 어제와 같거나 어제와 다른 오늘을 사는 것인지도 모른다. 궁극적으로 생은 오늘을 사는 일이다. 무엇이 우리를 살게 하는 것일까? 파울로 코엘료의 <아크라 문서>(2013. 문학동네)에서 그 답과 마주한다.

 험난한 세상이 도래할 때 우리는 현자를 찾아 나선다. 고통과 불안을 떨쳐버릴 수 있는 능력을 지녔다고 믿기 때문이다. 1099년 7월, 십자군 침략 하루 전 예루살렘 광장에 모인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내일이 오기 전 삶에 대한 확신이 필요했다. 수많은 질문이 쏟아졌고 콥트인은 조용하고 단호한 목소리로 대답한다. 첫 질문은 패배였고 나는 군중의 일부가 되어 이 문장을 받아 적으며 괜찮다는 위로의 목소리를 들었다.

 ‘상처는 피부에 새겨진 훈장이다. 상처는 그대가 오랫동안 전장에서 경험을 쌓았음을 나타내는 증표이므로, 적들은 그 상처를 보고 두려움을 느낄 것이다. 그렇기에 그대와의 충돌을 피하고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려 들 때도 종종 있을 것이다. 상처를 낸 칼보다 상처 그 자체가 더 큰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33쪽)

 삶의 도처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그것은 고독, 변화, 실패, 두려움이라는 이름으로 다가온다. 우리는 어떻게 하든 그것을 피하려고만 한다. 목표가 두렵고,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을 찾을 수 없다. 아름다움, 사랑에 대해서도 그렇다.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면 달라질 수 있다는 걸 알면서도 언제나 주춤한다. 콥트인은 주저하는 이들에게 말한다.

 ‘인생의 큰 목표는 사랑이다. 그리고 나머지는 침묵이다. 사랑해야 한다. 사랑 때문에 눈물이 호수를 이루는 곳으로, 비밀스럽고 신비로운 눈물의 땅으로 가게 되더라도!’ (91쪽)

 어쩌면 콥트인은 바로 내일 생과 사의 갈림길에 놓여 있을지 모르는 게 우리네 삶이라는 걸 알려주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내일이 오기 전 오늘을 돌아보라고 말하는 건 아닐까. 그러므로 소중한 오늘을 기록으로 남기는 일은 중요한 일이 된다. 삶이라는 여행에서 마주칠 수 있는 변수는 언제나 시작이며 끝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겪는 삶이 고통이 최대이며 최악이라고 여기는 이들에게 코엘료는 콥트인의 말을 빌려 삶의 지혜를 전한다. 잠언처럼 빛나는 글들로 용기와 위로를 전하는 책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