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책
파리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책
  • cactus 시민기자
  • 승인 2013.07.01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중수의 <그녀가 사랑한 파리>

  ‘도시는 아름다워야만 한다. 살 만한 이유가 충분해야 한다. 단지 일거리를 찾아 몰려드는 도시여서는 안 된다. 예스러움과 현대적인 멋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룬 곳, 바로 그곳이 도시여야만 하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가장 여성스럽고 가장 아름다운 가장 조화로운 도시가 파리다.’ 33쪽

 [북데일리] 같은 도시, 같은 공간이라 할지라도 그 곳을 기억하는 건 모두 다르다. 누군가에게는 즐겁고 소중한 추억이 있는 장소가 될 것이며, 누군가에게는 다시는 떠올리고 싶지 않은 장소가 될 것이다. 전자의 경우엔 그 지역의 이정표만으로도 충분히 설레고 후자의 경우엔 치를 떨게 틀림없다. 그건 세계 유명 관광 도시라도 마찬가지다. 낭만과 문화와 예술의 도시, 파리는 과연 어떨까? ‘어느 낭만주의 지식인의 파리 문화 산책’이란 매혹적인 부제의 <그녀가 사랑한 파리>(2011. 샘터사)는 파리의 아름다움을 소개한다.

 시인이며 번역가인 저자가 20년 동안 살면서 보고 느끼고 겪은 파리를 들려준다. 책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오르세 미술관, 루브르 박물관, 에펠탑, 개선문, 센 강, 몽마르트르 언덕, 물랭루즈 등 파리의 다양한 명소를 설명하고 그것들이 간직한 역사를 소개한다. 파리 여행을 위한 여행서로는 적당하다고 말하기 어렵다. 파리만이 가진 특징과 역사를 이해하기엔 좋은 책이라 볼 수 있다.

 세계 각지의 예술가들이 모여든 도시답게 구석구석 아름답지 않은 곳이 없다. 그 아름다움을 저자는 글로 쓰고 그림과 사진으로 표현한다. 이방인이지만 여행자가 아닌 저자이기에 파리에 대한 시선은 사랑하는 만큼 사실적이고 객관적이면서 감성적이다.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이 책은 부제에 충실하다. 그러니까 파리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책이다.

 파리를 그리며 그가 가장 많이 떠올린 건 무엇일까. 짐작컨대 아마도 그녀가 아닐까 싶다. 그가 사랑한 그녀가 항상 아름답다며 사랑한 도시였기에 그도 빠져들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가 전해주는 파리 이야기에 누군가가 빠져들듯 말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