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직장인이 되는 비결
성공하는 직장인이 되는 비결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11.13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하는 직장인이 되는 비결은 아주 간단하다.

한마디로 제일 잘하는 일로 월급을 받으면 된다. 그리고 제일 잘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하는 일을 누구보다도 즐기면 된다. 이런 사람은 결코 일을 일처럼 여기지 않는다. 우리는 흔히 하고 싶은 일을 하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필자 역시 이 말을 강조하는 편인데, 사실 여기에는 더 커다란 진실이 숨겨져 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이 진정 좋아하는 일을 하면 수많은 돈을 버는 것보다 더 소중한 ‘삶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일이 당신의 숨통이 되어주기 때문이다.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간다는 것은 자신의 정체성과 인생의 의미를 찾아가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일을 통해 우리는 삶의 의미를 알게 된다. 일은 우리를 의미 있게 만들어 주며, 어떤 일이든 의미를 가지고 해낼 때 더 이상 무의미하고 평범한 일은 존재하지 않는다. 가족이나 자신을 위한 밥벌이 수단으로 일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우리가 하는 일을 보다 더 의미 있게 만들어야 한다. 이 세상에 중요하지 않은 일은 없다. 다만 그 일을 중요하지 않게 여기는 사람들이 있을 뿐이다. 그들은 온갖 불평을 해대면서도 그 일을 그만두지는 못한다. 자유를 그토록 갈망하고 원하지만 막상 자유의 대가로 내놓아야 하는 책임과 통제는 내놓고 싶어 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필자에게 자신이 무얼 하면 좋을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질문을 하곤 한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명쾌하게 한 마디로 콕 집어서 대답해줄 수는 없다. 왜냐하면 나는 그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누구에게도 항상 해주는 말들이 있다.

 

첫째, 생각에만 머물지 말고 행동하라. 관심이 끌리는 분야의 일이 있다면 직접 경험해보라. 하다보면 길이 보이고, 길을 가다보면 또 다른 길들이 보인다. 그리고 스스로가 좋아하는 게 뭔지도 조금씩 알아가는 행운을 만나게 된다.

 

둘째,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이 아닌 무언가를 알기 위한 목적으로 경험을 하라.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는 돈 이외에 그다지 얻을 것이 없다. 모든 걸 돈과 연결시켜 생각한다면 절대 자신이 원하는 일은 찾을 수 없다. 돈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만족에 초점을 맞춰라. 경제의 흐름은 돈의 경제에서 만족의 경제로 급변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

 

셋째, 자신의 길은 스스로가 찾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현명하다. 나는 당신이 좀 더 올바른 길로 걸어갈 수 있도록, 좀 더 지름길로 갈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도우미 역할을 할 뿐이다. 스스로를 발견하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을 변화시킬 수 없다. 그리고 자신을 변화시키지 못하면 결코 한차원 높은 성공은 이룰 수 없다.

 

자신만의 일을 원하는가? 그것도 가장 빨리 찾는 지름길을 원하는가?

그렇다면 자신의 본능적인 욕망과 욕구를 철저히 파헤쳐라. 자신을 도마 위에 놓고 난도질 하라. 본능은 그 무엇보다도 매우 강력하다. 이성으로 아무리 억누르려고 해도 본능적으로 다시 튀어나올 수밖에 없는 당신의 욕망과 욕구를 찾아내라. 그러면 당신의 호기심은 계속해서 자극받을 수 있다.

 

[글:이숙영/이숙영 자기계발 클리닉(www.newlife4u.co.kr) 대표]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