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문화 진심인 대한항공…“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항공사로”
안전문화 진심인 대한항공…“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항공사로”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4.02.29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대한항공은 지난해 11월 3일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에서 제1회 ‘세이프티 데이(Safety Day)’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사진=대한항공)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2024년 항공기 이용 승객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항공업계가 분주하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올해 글로벌 항공사가 사상 최대 규모인 47억명의 승객을 운송할 것으로 예상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연간 항공 여객 수 45억명을 넘어서는 수치다. 증가하는 여객 수요에도 대한항공이 꾸준히 내건 핵심 가치는 바로 ‘안전’이다. 치열한 시장 경쟁 속에서도 안전은 고객이 항공사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며 대한항공의 모든 활동은 안전을 전제로 할 때 이뤄지기 때문이다. 실제 대한항공은 절대적인 안전 운항을 위해 다양한 고객 서비스와 제도 운영, 기단 현대화, 임직원 교육 강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한항공의 안전 문화는 창사 이래 지속적으로 강조해온 부분이기도 하다. 특히 최근 항공업계 전반에서 항공기 충돌, 비상문 강제 개방 등 크고 작은 사고가 끊이지 않았던 만큼 올해는 안전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지난달 신년사를 통해 “대한항공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항공사, 고객 중심 경영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 함께 만들드는 ‘안전문화’…전사적 제도·기단 현대화

대한항공은 지난해 11월 3일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에서 제1회 ‘세이프티 데이(Safety Day)’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전사적 차원의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움직일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지난해부터 안전 문화를 확산하겠다는 임직원들의 결의를 다지고 실천 계획을 수립하고자 매년 10월 마지막 주 금요일을 '세이프티 데이'(Safety Day)로 지정했다. 대한항공의 안전문화는 경영진과 임직원이 함께 만들어가며 항공 안전 및 산업안전보건 담당자간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 실제로 작년에 열린 첫 행사에는 조 회장을 비롯한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등 임원과 관계 부서 임직원, 한국공항(KAS)·진에어 소속 직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함께 만들어가는 안전 문화’라는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안전 문화 제도도 활발하다. 대표적으로 사내 자율보고제도인 ‘해저드 리포트(Hazard Report)’가 있다. 해저드 리포트는 임직원 누구나 자유롭게 유해·위험요인을 발굴하고 신고할 수 있는 창구다. 예컨대 공항 또는 항공기 내외에 항공 안전을 해칠 우려가 있는 장애물 또는 위험물 발견 시 해저드 리포트를 작성 후 보고한다. 이를 통해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이후 우수 보고서를 선정해 월 1회 시상식을 개최하는 등 안전 문화를 고취하는 SMS Excellence 포상제도도 병행하고 있다.  

대한항공의 A321neo 항공기는 182석 규모의 협동체(단일 통로) 소형 항공기로 180도로 펼쳐지는 8석의 프레스티지 좌석을 장착했다.

안전 운항을 위한 기단 현대화에도 적극적이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에어버스의 A321neo 항공기 20대 추가 주문 계약을 체결해 2030년까지 총 50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보잉의 B787-9 10대, B787-10 20대, B737-8 30대 등 총 110대의 신형기 도입에 나선다. 또한 A330, 보잉777-200ER 등 경년기는 순차 퇴역시켜 보유 항공기 현대화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 안전한 기내 문화 조성…고객 서비스·교육 강화 

대한항공 명예 승무원으로 임명된 ‘버추얼 휴먼(가상인간)’ 리나가 기내 안전 비디오를 통해 기내 안전 수칙을 소개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더욱 안전한 기내 문화 조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하고 있다. 먼저 대한항공은 1월 4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륙 전 기내에서 상영되는 ‘기내 안전 비디오’를 새롭게 선보였다. 해당 영상에서는 대한항공 승무원 복장을 한 ‘버추얼 휴먼(가상인간)’ 리나가 휴대 수하물 보관, 좌석벨트 착용법 등 기내 안전 수칙을 가상 공간에서 사실감있게 보여준다. 기내 안전 수칙을 보다 쉽고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안전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한 것. 대한항공은 올해 순차적으로 모든 노선에 새 기내 안전 비디오를 적용할 계획이다. 

응급 의료 상황 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도 마련돼 있다. 대한항공은 운항 중 발생하는 다양한 응급 의료 상황에 대비해 국내외 규정에 따라 기내 의료기기를 탑재해 운영 중이며 주기적인 기내 응급상황 분석을 통해 추가 의약품 및 의료기기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고객을 직접 마주하는 객실승무원과 운송직원에게는 실제 응급 환자 발생 사례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 훈련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전문적인 의료 조언이 필요한 경우에는 숙련된 의사들로 구성된 지상의 24시간 ‘응급의료콜시스템’을 통해 더욱 빠르고 전문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1월 객실안전교관을 대상으로 대통령경호처 경호안전교육원 위탁 교육을 실시했다. 

기내 난동 시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교육도 강화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1월 객실안전교관을 대상으로 대통령경호처 경호안전교육원 위탁 교육을 실시했다. 객실승무원은 기내 안전요원의 역할을 하며, 비상 상황이 생기면 사법경찰관 권한이 부여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안전훈련이 필요하다. 교육 과정은 고성·폭언, 물리적 폭력 등 기내 비상 상황 발생 시 실질적인 대응책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대한항공은 앞으로 현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대처 방법 등을 습득할 수 있는 수준 높은 훈련을 실시해나갈 예정이다. 

■ 고객은 물론 임직원 안전 ‘최우선’…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대한항공의 안전성은 전 세계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대한항공은 2005년 국내 항공사 최초로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개발한 민간 항공사 대상 안전 심사(Audit) 프로그램인 IOSA(IATA Operational Safety Audit) 인증을 획득했다. 현재 2년마다 IATA의 방문 점검을 통해 인증 자격을 유지 중이며 지난해 10월에 열린 심사에서는 철저한 준비로 지적사항 하나 없이(No Finding) 통과해 깊은 인상을 남겼다. 또한 2001년 미국 국방성으로부터 자국 직원과 군인들의 공무 출장 시 이용 가능한 민간 항공사로 선정돼 현재까지 자격을 유지하고 있다. 

임직원을 위한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대한항공은 사내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한 캠페인과 산업안전보건 수칙 공모, 안전보건 관계자 워크숍, 모범직원 포상 등 각종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난해 7월 고용노동부가 주최한 산업안전보건의 달 기념행사에서 산업재해예방 유공자 산업포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처럼 대한항공은 고객들에게 안전하고 행복한 여행을 제공함과 동시에 임직원들에게 더욱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하고자 안전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앞으로도 안전과 최상의 고객 서비스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