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브랜드가치 118조원... 4년 연속 세계 5위
삼성전자 브랜드가치 118조원... 4년 연속 세계 5위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3.11.21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브랜드 '글로벌 100대 브랜드' 평가 순위
애플·MS·아마존·구글 이어 5위
(사진=삼성)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삼성전자가 브랜드가치에서 4년 연속 세계 5위를 기록했다.

21일(미국 현지 시각)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전년 대비 4% 성장한 914억 달러(약 117조7000억원)로 집계됐다. 애플·MS·아마존·구글에 이어 세계 5위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정보기술(IT) 시황 약세에도 휴대폰·TV·가전·네트워크·반도체 등 전 사업 부문의 브랜드가치가 모두 상승했다.

2011년 17위를 기록한 삼성전자는 2012년(9위)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6위, 2020년 5위 등 순위가 지속 상승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2년부터 올해까지 12년 연속 글로벌 10대 브랜드에 포함됐다. 미국 외 기업으로 유일하게 2020년부터 글로벌 5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 기업이 20대 브랜드에 포함된 건 삼성전자가 유일하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등을 종합 분석해 매년 브랜드가치를 평가한다. 전 세계 브랜드가치 평가 중 가장 역사가 길고 평가방법에서도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전사적으로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는 '원삼성' 기반 고객경험 강화 전략,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차별화된 '스마트싱스' 연결 경험과 게이밍 경험 제공, 6세대(G) 차세대 통신, 인공지능(AI), 전장,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미래 혁신 기술 선도 역량, 전 제품군에 걸친 친환경 활동을 통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리더십 강화 등을 평가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영희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실장 사장은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견조한 성장을 지속할 수 있었던 것은 전 세계 고객들의 성원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연결 경험, 미래 기술 리더십과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