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건설현장 조립식 가설사무실 설치로 폐기물 80% 절감
SK에코플랜트, 건설현장 조립식 가설사무실 설치로 폐기물 80% 절감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10.25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현장화 공법 확대…탄소저감 특허 잇달아 등록
내달 중화1구역 ‘리버센 SK뷰 롯데캐슬’ 분양
'리버센 SK뷰 롯데캐슬' 건설 현장 모듈러 사무실 설치 모습 (사진=SK에코플랜트)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SK에코플랜트가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과 탄소 저감을 위해 적극 앞장서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최근 서울 중화동에 분양 중인 리버센 SK뷰 롯데캐슬 현장에 모듈러 공법을 활용한 가설 사무실을 설치했다고 25일 밝혔다

아파트 건설 현장에는 공사를 진행하는 2~3년 동안 임시로 운영할 가설 사무실을 설치한다. 이로 인해 공사 이후 사무실은 철거되고 폐기물로 남는 문제점이 있었다. SK에코플랜트는 모듈러 공법으로 설치한 사무실은 모듈을 분리, 다른 현장에 재설치가 가능해 폐기물 발생을 80%이상 절감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실제 이번에 사용된 모듈은 SK에코플랜트가 지난 2020년 4월 인천 부평 SK뷰 해모로 아파트 건축 현장에 설치해 사용하던 사무실이다.

2년여간의 사용을 완료하고 최근 분양을 준비 중인 중화1구역 재개발 현장에 재설치했다. 사무실은 총 22개 모듈로 구성됐으며 2층, 약 224평 규모이다. 지붕에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결합해 친환경 요소를 더했다.

이 밖에도 SK에코플랜트는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는 탄소 저감을 위해 새로운 탈현장화(OSC) 공법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먼저 최근 강재 구조물 전문업체 아이앤티엔지니어링과, ‘현장 결합형 강재 엘리베이터 피트’를 공동 개발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기존에 철근콘크리트 방식으로 시공되는 엘리베이터 피트 하부 점검 공간을 공장에서 분리제작 후 현장에서 결합하는 공법으로 시공 시 발생하는 거푸집과 콘크리트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내진성능평가 전문 업체 한국방재기술과는 진동 에너지를 흡수하는 감쇠 장치의 설계 최적화 연구를 통해 철근 사용량을 줄이고 내진 성능을 높였다. 개발된 감쇠장치 ‘Meed-S 댐퍼’는 특허 등록했다. 아파트에 적용해 입주민의 지진에 대한 불안감 해소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사전제작 콘크리트 (PC)공법 전문 업체 까뮤이앤씨와 구조설계 전문 업체인 연우건축구조기술사사무소와는 물류센터용 ‘1방향 PC 와이드 거더(CWG공법)’를 공동 개발해 김포 물류센터 현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새로운 공법은 PC슬래브 물량을 크게 줄여 건설자재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OSC 공법 등 친환경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및 탄소배출을 저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에코플랜트는 롯데건설이 시공하는 ‘리버센 SK뷰 롯데캐슬’은 오는 11월 분양한다.

리버센 SK뷰 롯데캐슬은 서울 중랑구 중화1구역을 재개발하는 사업으로 1000가구가 넘는 브랜드 대단지다. 일대가 활발한 정비사업 추진으로 변모하고 있다. 교통, 교육, 편의, 자연환경 등 생활 인프라도 우수해 예비 청약자들의 관심이 높은 곳이다.

리버센 SK뷰 롯데캐슬은 서울시 중랑구 중화동 일원에 위치하며 전용면적 39~100㎡의 소형부터 중대형까지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됐다. 총 501가구가 일반분양되며 지하 2층~지상 최고 35층, 8개동 1055가구로 조성된다.

리버센 SK뷰 롯데캐슬은 우수한 교통, 교육, 생활 인프라를 모두 갖춘 단지로 평가받는다. 지하철 7호선 중화역이 도보 2분 거리로 환승 없이 청담, 논현, 반포 등 강남일대를 빠르게 이동 가능하며 단지 인근에는 신묵초, 장안중, 중랑중, 중화고 등 다양한 학군이 위치해있다. 이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메가박스, CGV 등 생활 인프라시설도 풍부하다. 

단지 앞에는 중랑천이 흐르고 있어 중랑천을 따라 조성된 중랑수경공원, 중화체육공원을 따라 산책과 가벼운 운동을 즐길 수 있다. 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 사업이 예정돼 있어 지상 도로가 사라진 중랑천 일대는 수변 친화 공간으로 재조성돼 자연조경·녹지시설은 더욱 풍부해질 전망이다.

브랜드 명성에 걸맞은 우수성도 갖췄다. 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어린이집 등 대단지에 걸맞은 대규모 커뮤니티시설을 조성하며, 남향 위주 특화설계를 통해 채광을 높이고 동 간 거리를 넓게 배치해 풍부한 조경시설을 확보할 계획이다.

단지에 공원 형태의 열린 녹지공간을 확보하고 입주민 휴게시설과 다양한 놀이터 공간을 조성, 단지 쾌적성을 높인다. 주차장은 모두 100% 지하화(근로생활시설 제외)한 공원 같은 아파트로 조성할 예정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