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그린벨트 해제에 무게
靑, 그린벨트 해제에 무게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0.07.17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벨트로 묶인 강남 서초구 염곡동 일대 모습 (사진=연합뉴스)
그린벨트로 묶인 강남 서초구 염곡동 일대 모습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서울 그린벨트 해제를 두고 당정과 서울시가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해제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는 당정의 입장에 힘을 실었다. 공급 확대 등 부동산 시장 안정화 방안에 총력을 동원한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17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서울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해 "당정이 이미 의견을 정리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이 자리에서 "논란을 풀어가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며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이견을 조정하되, 지역 주민의 반발을 완화할 방법이 없으면 못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정은 지난 15일 부동산 관련 비공개 협의 후 서울시 그린벨트 해제를 포함해 주택 공급 방안을 범정부적으로 논의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서울시는 같은 날 국토교통부와 주택공급 실무기획단 첫 회의를 한 뒤 낸 입장문을 통헤 "미래 자산인 그린벨트를 흔들림 없이 지키겠다"고 맞섰다.

서울시는 현재 약 150㎢의 면적이 그린벨트로 묶여있다. 이는 서울 전체 면적의 25%다. 서초구(23.88㎢)가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강서구(18.92㎢) 노원구(15.91㎢) 은평구(15.21㎢) 강북구(11.67㎢) 도봉구(10.2㎢) 순이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그린벨트가 해제될 경우 내곡동 가구단지, 세곡동 운전면허시험장, 강서 김포공항 일대와 내곡동 예비군 훈련장, 은평뉴타은 인근 부대 등이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