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훈 부장 출판 콘텐츠로 블로그는 보석
이철훈 부장 출판 콘텐츠로 블로그는 보석
  • 북데일리
  • 승인 2006.05.15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로그만 잘 운영해도 출판사 출간 `손짓`

[인터뷰]넥서스 영어교육연구소 이철훈 부장

‘블룩(blook)’은 인터넷 1인 매체인 블로그(blog)와 책(book)을 합친 말로 블로그 내용을 책으로 출판하는 것이다. 미국 베스트셀러 100권 중 20권은 ‘블룩스(블룩의 복수)’가 차지한다는 미국의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크 최신호의 보도는 무서운 속도로 출판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블룩’의 위력을 증명했다. 일본출판계에서도 ‘넷셀러’란 말이 쓰인지 오래다. ‘넷셀러’ 란 개인이 인터넷에 운영하는 홈페이지, 블로그가 출판 됐을 때 베스트셀러가 되는 상품을 지칭하는 말이다.

개인이 브랜드가 되고, 기업이 되는 1인 전문가 시대다.

한 분야에서 인정받는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자기PR은 기본. 자신을 알리는 블로그, 홈페이지, 미니홈피 운영은 필수다. 홈페이지의 초기 등장시절처럼 번거로운 ‘템플릿’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손쉬운 방법으로 인터넷상에 자신만의 개인공간을 만들 수 있다.

어학교재로 널리 알려진 종합출판사 (주)넥서스는 출판계에 부는 이런 ‘블룩’ 바람을 주시한 결과 네이버 최대 영어일기 카페 ‘http://cafe.naver.com/endiary.cafe’를 운영하고 있는 논산여고 영어교사 하명옥씨와 그의 홈페이지 ‘하명옥의 영어일기 (http://hamo66.hihome.com)’를 찾아냈다.

하씨의 홈페이지는 <영어일기 표현사전>(넥서스. 2005)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됐고 <난생 처음 쓰는 영어일기>(넥서스. 2005)의 파생상품으로 기획 된 책은 2005년 7월 출간된 후 10만부에 가까운 판매고를 올리며 ‘영어일기 쓰기’ 돌풍을 일으켰다. 인기에 힘입어 <초등학생이 쓰고 싶은 말이 다 있는 영어 일기 표현 사전>(넥서스. 2005) 역시 좋은 반응을 얻었다. 넥서스 영어교육연구소 이철훈(39) 부장이 베스트셀러 <영어일기표현사전>의 출판배경과 홍보, 마케팅 과정을 들려줬다.

전문가 노하우 집대성된 홈페이지

“주제별로 정리된 영어일기예문은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을 만한 방대한 분량이었습니다. 바로 출판해도 될 만큼 알찬 컨텐츠가 돋보였습니다”

이 부장은 <영어일기 표현사전>의 성공요인을 저자가 운영하고 있는 두 사이트의 알찬 컨텐츠로 지목했다. 학습, 과제에 참고 할 수 있는 영어일기예문은 오랜 시간 교육현장에서 쌓아 온 저자의 노하우가 집대성 된 결실.

“당장 영어일기를 써야하는 학생들에게는 그야말로 보물창고 였죠”

이 부장의 말처럼 영어일기 과제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과, 그에 부응하지 못해 고통 받던 부모들에게 이 사이트는 ‘보물창고’나 다름없었다.

날씨, 계절, 하루일과, 가족, 집안일, 일상생활, 집안행사, 식생활, 의생활, 외모, 성격, 언행, 건강, 학교생활, 학교행사, 친구, 사랑, 취미활동, 운동, 쇼핑, 여가활동, 직장생활로 이루어진 21개의 주제별 영어일기는 ‘백과사전’이라는 표현도 적합하다.

쓰고 싶은 표현들을 우리말로 바로 찾아 쓸 수 있게 한 영어일기표현은 영어일기를 쓰고자 하는 사람이면 누구든 활용 가능하도록 깔끔하게 구성돼있다

“영어일기를 쓰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하는 문법과 많이 사용하는 문장패턴을 저자와 상의해 뽑아냈습니다. 쉽게 예문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부분도 유념했습니다”

학생들에게는 물론 성인에게까지 반향을 일으킨 <영어일기 표현사전>은 내실 있는 ‘블록’이 베스트셀러가 되는 과정을 선명하게 보여준 결과물이다.

마니아가 있는 홈페이지 인지도 높아

“고정 마니아층이 있는 블로그나 홈페이지는 인지도를 입증 받습니다. 자체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도 가능하구요. 출판시장이 인터넷을 주목하고 있는 것은 이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책 출간에 앞서 해당 블로그나, 홈페이지 운영자는 자신의 책을 알리기 시작한다. “높은 히트수와 방문자수를 기록하는 공간이라면 홍보가 더욱 수월해진다”는 이 부장의 말은 주목할만하다. 매체광고를 통한 ‘출혈’ 없이도 베스트셀러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자신이 자주 들르는 블로그, 홈페이지, 카페, 클럽 운영자의 책이라면 관심을 갖기 마련이다. 평소 운영자에 대한 호감이나 신뢰도가 높다면 관심은 적극적인 온라인 서평으로 이어진다. 신간 홍보과정에서 유명 도서 커뮤니티, 클럽, 카페에 책을 홍보한다는 점을 떠올려 보면 저자의 블로그나 홈페이지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홍보 공간이다. 특히 초반 홍보시기에 웹상의 저자 개인공간은 큰 ‘힘’이 된다.

온-오프라인 공격적인 마케팅

넥서스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는 출판사로 유명하다. 이 부장 역시 사실을 부정하지 않았다.

“맞습니다. 넥서스의 홍보력은 매우 공격적인 편입니다. 신문지면을 통한 전통적인 방법은 물론 웹상의 다양한 루트를 파고드는 현대적 방법 두 가지가 모두 동원됩니다”

대학, 학원 까지 대상으로 하는 넥서스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토플, 토익을 포함한 다양한 어학교재들이 베스트셀러 자리에 올랐다.

<영어일기 표현사전>의 경우 저자의 두 사이트 (홈페이지와 카페)를 통해 책 표지를 노출시키고 온라인 서점에 링크를 걸었다. 카페 회원을 대상으로 책 홍보 메일을 발송하는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도 펼쳤다. ‘영어일기’ 와 관련해 검색 1위를 차지하는 사이트다 보니 홍보에 도움이 됐다. 저자의 사이트를 알고 있는 사람을 책 구매로 연결시키기 위해 책에 ‘영어일기 검색1위 사이트 ‘하명옥의 영어일기‘라는 스티커를 붙였다.

일기장을 만들어 전하는 증정 이벤트도 열었는데 초등학생용으로는 알림장을 만들었다. 연말에는 달력 증정 이벤트 등 끊임없는 이벤트를 통해 지속적인 노출이 가능하도록 했다. 넥서스의 영어일기 도서를 묶어서 연계 마케팅을 펼친 것도 큰 효과가 있었다.

“넥서스는 신문, 잡지 등을 통한 매체광고에 투자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팸플릿과 서점 디스플레이에도 상당히 민감하죠. 독자의 눈에서 멀어지면 끝이라는 각오로 서점관리에 최선을 다합니다”

인지도 높은 사이트를 가진 저자라는 장점을 적극 활용하면서도 다양한 이벤트와 매체광고를 펼친 공격적인 마케팅 결과 한권의 베스트셀러가 탄생됐다.

영어 잘하려면 구조를 이해해야

티솔(TESOL) 석사와 교육공학 박사를 취득 한 후 교육, 기획, 컨텐츠 분야에서 활동하다 넥서스로 거처를 옮겨 3년째 영어교육연구소를 맡아 운영해 온 이 부장은 자타가 공인하는 영어박사다.

미취업자들의 고민이며, 직장인의 영원한 숙제 ‘영어’. 잘 할 수 있는 비결은 없을까.

이 부장은 ‘기본적인 문법숙지와 구조(Structure)의 이해’를 우선순위로 꼽았다.

“수학문제를 풀 때 공식을 알아야 응용할 수 있는 것처럼 영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중학교 수준의 문법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면 토플, 토익은 물론 회화도 문제없습니다. 기초가 되는 문법과 문장구조를 숙지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결코 늘지 않는 것이 영어입니다”

공식을 알아야 응용할 수 있는 것처럼 어학 역시 ‘규칙’을 알면 활용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이 부장은 “유아, 초등학생에게는 주변 환경에 영어를 많이 노출시켜주는 것이 좋고, 성인이라면 중학교 수준의 문법만 통달하면 원어민을 만나도 대화가 가능한 것이 영어”라는 충고도 덧붙였다.

공교육과 학원에서도 체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책을 만들고 싶다는 이 부장은 교사들이 배워 가르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교재를 만들어 나가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영어일기 표현사전>을 포함한 <초등학생이 쓰고 싶은 말이 다 있는 영어 일기 표현 사전> <난생 처음 쓰는 영어일기> <난생 처음 쓰는 영어일기 초급편> 등 왕성한 파생상품의 기획, 개발을 통해 어학분야에서 선전하고 있는 넥서스는 ‘지식의 숲’이라는 인문, 교양, 철학 브랜드를 육성, 황경신의 <슬프지만 안녕>(지식의 숲. 2006> <틱낫한이 전하는 마음의 평안 정>(지식의 숲. 2006) 윌리엄 고드윈의 수상록 <최초의 아나키스트>(지식의숲. 2006) 등을 선보이기도 했다.

어학 뿐 아니라 요가 등 건강 실용서는 물론 인문교양 부문까지 종합출판사로 거듭나고 있는 넥서스, 독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발 빠른 기획과 마케팅을 무기로 순항 중이다.

[북데일리 김민영 기자] bookworm@pimedia.co.kr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