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시, 마리화나賣 합법 1년만에 불법판매소 기승...단속 칼 빼들어
LA시, 마리화나賣 합법 1년만에 불법판매소 기승...단속 칼 빼들어
  • 이재정 기자
  • 승인 2019.03.11 14: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판매업소 400여곳, 관련 비즈니스 업체 최대 2천500여개...세수 줄줄 세나가
11일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LA시의회는 기호용 마리화나를 합법화한 지 1년이 지난 가운데 지난 8일(현지시간) 마리화나 불법 판매업소 단속 전담팀을 구성했다. 사진은 LA 합법 판매점인 로열그린스
11일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LA시의회는 기호용 마리화나를 합법화한 지 1년이 지난 가운데 지난 8일(현지시간) 마리화나 불법 판매업소 단속 전담팀을 구성했다. 사진은 LA 합법 판매점인 로열그린스

[화이트페이퍼=이재정 기자] 로스앤젤레스(LA)시가 무허가 마리화나 불법 판매소에 대한 전방위적 단속에 나섰다.

11일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기호용 마리화나를 합법화한 지 1년이 지난 가운데 LA시의회는 지난 8일(현지시간) 마리화나 불법 판매업소 단속 전담팀을 구성했다. 

이번에 구성된 특별 단속팀에는 시정부와 검찰, 경찰국은 물론 소방국과 수도전력국까지 포함됐다. 

시의회는 이와 함께 무허가 판매업소에 임대공간을 내준 건물주 리스트를 작성, 벌금 2만달러 또는 6개월 이하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는 처벌규정을 최대한 활용하기로 결의했다. 

또한 수도전력국과 공조해 불법판매업소에 공급되는 전력과 수도를 차단하기 위해 법적 근거를 담은 조례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인구 395만여명의 LA시는 주민 1만명당 1개꼴로 마리화나 판매허가증을 발급한다는 원칙 아래 2월말 현재 178개의 임시허가증을 발급한 상태다. 

하지만 지난해 1월 만 21세 이상이면 마리화나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합법화한 이래 공식적으로 파악된 불법판매업소는 400여곳에 달하며 최대 2천500여개 업소가 무허가로 마리화나 관련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캘리포니아 주정부도 올 한해 동안 마리화나 관련 불법 재배나 판매를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지난 달 개빈 뉴섬 주지사는 이를 위해 주 방위군까지 동원하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캘리포니아 주정부는 마리화나 합법화에 따라 연간 약 10억달러의 세금을 거둘 것으로 기대했으나 지난 1년간 수치는 예상액의 30%에 불과한 3억 4,520만달러에 그쳤다. 이에 주정부가 불법거래 집중단속이라는 칼을 빼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로열그린스(The Natural way of LA), 다운타운 내츄럴캐어기버스(Downtown Natural Caregivers) 등 한인동포 또는 한국기업이 투자해 운영 중인 마리화나 합법업체들은 당국의 불법 단속조치에 따라 매출 상승의 반사이익을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추이가 주목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u 2019-04-01 15:56:47
마리화나 냄새땜 구역질나고 머리가 아픕니다.매일 밤 아이들과 우리 가족은 창문과 환풍기를 타고 들어오는 마리화나 냄새를 호흡하며 잠잡니다. 놀이터와 공원에서 마리화나 냄새를 맡으며 뛰어 놉니다.정상입니까? 마리화나의 심각성을 모두가 인지하고 금지해야 합니다.!!!!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