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배송, 오배송, 짝퉁, 연락두절...해외직구, 사기 피해 2년새 6배 급증
미배송, 오배송, 짝퉁, 연락두절...해외직구, 사기 피해 2년새 6배 급증
  • 이재정 기자
  • 승인 2019.02.01 10: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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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가 일반화되면서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1일 한국소비자원은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에 등록된 사기 의심 사이트가 2018년 말 기준 470개로 2016년(82개)보다 무려 473.2% 급증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해외직구 물품 통관작업 모습(사진=연합뉴스)
해외직구가 일반화되면서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1일 한국소비자원은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에 등록된 사기 의심 사이트가 2018년 말 기준 470개로 2016년(82개)보다 무려 473.2% 급증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해외직구 물품 통관작업 모습(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재정 기자] 해외직구가 일반화되면서 소비자 피해가 크게늘고 있다.

1일 한국소비자원은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에 등록된 사기 의심 사이트가 2018년 말 기준 470개로 2016년(82개)보다 무려 473.2% 급증했다고 밝혔다.

사기 의심 상담 건수도 2015년 152건에서 2016년 265건, 2017년 617건, 2018년 상반기 462건 등으로 매년 가파르게 늘고 있다.

품목별로는 의류와 신발 관련 상담이 41.3%, 가방과 액세서리 등 신변 관련 제품 상담이 33.5%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사례로는 사기 사이트 의심 관련 상담이 38.1%로 가장 많았고 업체와의 연락 두절(20.3%), 미배송·오배송(15.1%), '짝퉁' 추정(10.4%) 등의 사례가 뒤를 이었다.

사기 의심 상담 중 접속경로가 확인된 326건의 대부분(93.3%)은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온 광고를 통해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에 등록된 사기 의심사이트 중 현재 운영 중인 사이트 184개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고가 브랜드의 공식 웹사이트와 유사한 화면을 사용해 소비자 혼란을 초래하고 있었다.

이들 사이트 중 175개는 이메일 등 연락처를 표시하고 있었지만, 답변을 한 곳은 26.3%에 불과했다.

소비자원은 사기 피해 시 거래내용과 주고받은 이메일 등 증빙자료를 확보해 신용카드사에 '차지 백' 서비스를 신청하면 구제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는 해외거래 사기가 의심되는 경우에 카드사에 이미 승인된 거래를 취소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 비자·마스터·아멕스 카드는 결제 후 120일, 유니언페이는 180일 이내에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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