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 사고 악순환 끊어야"...대책 마련 필요
"타워크레인 사고 악순환 끊어야"...대책 마련 필요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7.12.12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9일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고매동의 한 물류센터 공사현장에서 타워크레인이 붕괴돼 7명의 사상자가 났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공사현장 타워크레인 등으로 발생하는 건설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12일 한국타워크레인협동조합(이하 협동조합)은 타워크레인 사고에 대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공청회를 열 것을 제안하면서 사고예방 대안을 제시했다.

이날 제시한 대안으로는 ▲정확한 설계승인 시스템 구축 ▲숙련 기술자 양성 위한 교육 시스템 전면 개편 ▲건설현장 안전 관리 강화 ▲타워크레인 블랙박스 설치 의무화 ▲사고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및 가동 등이 포함됐다.

협동조합은 국민과 근로자의 생명을 보호하는 안전을 위해 정부, 관련업계, 학계, 노동계, 사회단체 등 타워크레인 관련 전 분야의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대국민 공청회를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이달 9일 발생한 용인 물류센터 사고와 관련해 건설현장의 근로여건과 제도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협동조합 측은 “용인 한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 신축 공사현장에서 타워크레인이 전도되면서 3명이 숨지고 4명이 다치는 등 올해만 타워크레인 관련한 사고로 17명의 근로자가 아까운 목숨을 잃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용인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중간 부분이 부러진 것이 아닌 크레인 기둥을 올리는 인상 작업 도중 운전 부주의 또는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사고가 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며 “타워크레인 사고는 예고된 인재라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타워크레인 업계의 한 전문가는 “원칙적으로 20년 이상 장비도 정밀검사 후 연장 사용할 수 있지만, 제조사들이 이러한 국내 제도를 악용해 고의로 수명을 낮출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9월 발표된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타워크레인 사고 중 74%(17건)는 안전조치 미흡, 26%(6건)는 기계적 결함이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