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채용비리 조사 제대로 될까
금융당국, 채용비리 조사 제대로 될까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7.11.06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 조사, 겉핥기식 한계...채용정보 공개해야 하지만 논란여지"
▲ 최근 금융감독원, 우리은행 등의 채용비리 문제가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금융당국이 채용추천제 집중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최근 금융감독원, 우리은행 등 금융권 채용비리 문제가 일파만파 번지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채용추천제에 대해 집중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하지만 당국 내에서조차 조사가 겉핥기식에 그칠 수 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로 금융감독원 역시도 채용 비리 당사자다. 이에따라 채용비리를 막기 위해서는 채용관련 정보공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 14개 은행 채용추천제 점검... 은행 자체조사로 적발 어려워

6일 금융권 채용비리를 파악하기 위해 금융당국이 우리은행, KB국민은행 등 14개 국내은행의 채용추천제도를 집중 점검한다.

이번 주부터는 금융권 채용비리를 전담하는 온·오프라인 창구를 만들고 은행이 자체점검을 할 때 기준으로 삼을 체크리스트를 배포했다. 자기소개서에 가족 등 배경 기재 여부, 필기시험이나 면접시험의 절차와 비밀 유지 시스템, 채점 과정에서의 적정성 등 채용기준과 절차를 살핀다. 아울러 내부 행동강령이나 내부통제 절차도 점검한다. 각 은행은 점검결과 채용시스템상 미비점이 있으면 보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하지만 이번 채용 비리 조사가 깊숙히 이뤄지는 것은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금융공공기관 인사 점검 문제가 불거지면서 공공기관 전체에 대해 조사가 이뤄졌고 우리은행 채용비리가 불거지면서 민간은행도 점검에 나서기로 한 것"이라며 "하지만 은행들이 자체 조사해서 금융감독원에 보고하는 정도지 디테일한 검사까지 하기는 어려운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 채용은 회사 재량권, 정보 공개 마저도 논란여지

최근 불거지고 있는 은행권 채용비리는 유난히 좁은 금융권 취업문 때문이며 민간회사의 채용 문제는 회사의 재량권이라 적발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만만찮다.

익명을 요구한 금융권 한 전문가는 "은행권 채용 비리는 최근 문제가 아니라 꽤 오랜기간 지속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취업문이 좁아지다 보니 나타나는 어두운 면, 쉽게 말해 부모의 네트워크, 권력 관계가 자식 취업 영향에 영향을 미치는 현대판 음서제도라는 것이다.

이어 "채용 재량권은 채용 담당 회사에 주어지는 게 당연하기 때문에 채용이 이뤄질때마다 감독을 하겠다는 것도 사실상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 대안은 채용 관련 정보 공개다. 하지만 회사의 인사 정보에 대한 기밀이 노출될 수 있는 우려가 있어 논란의 여지가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