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전국의 커피전문점이 지난 1년 동안 20% 가까이 늘어났다.
11일 국세청이 발표한 4월 말 기준 40개 생활밀접업종 현황에 따르면 4월 전국의 커피음료점 사업자는 3만9856명으로 지난해 4월(3만3431명)보다 19.2%(6425명)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40개 생활밀접업종 사업자수 증가율인 3.3%의 6배 수준이다.
올해 들어서는 1월 3만8202명이던 커피전문점 사업자가 4개월 동안 1654명이나 늘어났다. 커피전문점 사업자는 지난해에도 6100명이 늘어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커피전문점 사업자 증가는 커피 소비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면서 20-30대 창업이 몰린 탓으로 분석된다. 음료점의 경우 큰 매장이 필요하지 않고 자본도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 청년층이 선호한다.
통계청의 전국 사업체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5년 대표자가 20대(20~29세)인 커피전문점을 포함한 비알콜 음료점은 1만5639개로 전년(4159개) 대비 1만1480개(276%) 증가했다. 30대가 대표인 비알콜 음료점도 1년새 5036(40.0%) 늘어났다.
커피음료점에 이어 증가율이 높은 업종은 피부관리업으로 1년새 18.7% 증가했다. 이어 통신판매점 12.2%, 편의점 10.8%, 헬스클럽 9.4%, 부동산중개업 8.7%, 인테리어·당구장 8.5% 순으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반면 4월 식료품가게 사업자는 5만4990명으로 1년 전 5만8537명에서 3547명(-6.1%) 감소했다. 일반주점도 같은 기간 5만8308명에서 5만4752명으로 3556명(-6.1%) 줄었다. 이밖에 문구점(-5.9%), 목욕탕(-2.8%), 이발소·철물점(-2.6%), 옷가게(-2.4%) 등의 사업자도 축소됐다.
한편, 전국 40개 생활밀접업종 사업자는 4월 기준 181만7000명으로 전년(176만명)보다 5만7000명 증가했다.
이 중 사업자가 가장 많은 업종은 51만1442명이 운영하는 일반음식점업이었다. 이어 통신판매업(17만3256명), 부동산중개업(11만2243명), 미용실(9만3277명) 순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