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고 직업훈련 돕고, 대학생 대출지원 나선다
일반고 직업훈련 돕고, 대학생 대출지원 나선다
  • 오예인 인턴기자
  • 승인 2017.02.23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획재정부)

[화이트페이퍼=오예인 인턴기자] 정부가 등록금 부담과 구직난에 내몰린 청년과 대학생들을 위한 지원을 늘린다.

정부는 23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내수활성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관련 내용을 담은 소비·민생 개선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저소득가구 대학생에게 임차보증금 대출을 신설해 최대 2000만원까지 빌려주고 청년·대학생 대상 햇살론 생계자금 지원한도는 현재의 800만원에서 1200만원으로 높이기로 했다.

취업을 못해 어려움을 겪는 고졸 이하 저소득층 청년에게는 청년희망재단과 같은 민간단체와 협력해 생계비를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졸업 후 취업을 원하는 일반계 고등학생의 취업을 돕기 위해 일반계 고교생을 대상으로 취업특강, 직업훈련, 진로상담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방안은 3월 중 마련할 계획이다.

일반계 고등학교는 진로상담 및 직업교육이 부족하다보니 일반계 고교를 졸업하고 바로 취업하는 경우 대학이나 특성화고 졸업자에 비해 취업률이 떨어지고 보수도 낮은 질 낮은 일자리를 구하는 경우가 많아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일반계 고등학교에 갔어도 진학 대신 취업을 선택한다면 직업훈련을 시켜 조기에 좋은 직장을 얻도록 지원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발표된 대책에는 가계소득 확충을 위해 고용위축 대응, 임금체불 방지, 취약근로자 처우개선, 저소득층 지원강화 등의 민생안정을 위한 다양한 세부 사안이 포함됐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