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거래 필승 도우미 모셔놓았나요?..‘한국감정원 앱’ 호평 속 다운로드 봇물
부동산거래 필승 도우미 모셔놓았나요?..‘한국감정원 앱’ 호평 속 다운로드 봇물
  • 최진영 기자
  • 승인 2016.05.18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부동산정보는 기본 홈플래너·난방비열사 역할까지 톡톡
▲ 한국감정원 앱의 마이홈플래너와 아파트관리비 화면 (사진=한국감정원)

[화이트페이퍼=최진영 기자] 국내 전체 자산에서 부동산이 차지한 비중은 67.8%로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부동산 정보를 알기 쉽고 일목요연하게 얻기란 쉽지 않았다. 물론 ‘한국감정원 앱’이 나오기 전까지 상황이다. 한국감정원이 내놓은 히트작은 입소문이 꼬리를 물고 있다.

■ 맞춤형 주거설계에다 난방비 비교 등 알짜 기능 수두룩

한국감정원 앱은 지난해 2월 출시된 맞춤형 부동산정보 서비스다. ▲아파트 및 오피스텔 매매·전세 시세를 포함한 부동산가격 ▲아파트 실거래 가격지수, 거래현황 등 시장동향 ▲매물찾기, 분양정보, 관리비 등 거래정보를 가장 최신의 정보로 제공한다.

한국감정원이 보유한 정보뿐만 아니라 협력공인중개업소 및 네이버를 통한 매물정보, 금융결제원의 아파트 분양 정보 등 외부기관과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산재된 정보를 한 곳에 모았다.

이를 바탕으로 조건에 맞는 매물을 추천받는 맞춤형 주거설계 서비스도 제공한다. 자신의 성별, 가족수, 가용자금, 세후소득, 주거비 지출가능액, 희망거주지역 등의 조건을 설정하면 추천받는 형식이다.

아파트 관리비와 관련한 부실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지난 2014년 배우 김부선의 겨울 난방비 비리사건으로 아파트 선택 시 더욱 중요한 사항이 된 아파트 관리비를 유사한 단지마다 비교치를 제공한다. 비교 결과를 우수·양호·유의 등으로 표시해 사용자가 상황을 쉽게 파악 할 수 있다.

■ 써 본 사람마다 “편리해 좋아요”

이달 18일 기준 다운로드 건수가 이미 34만건을 넘어섰다. 일일평균 정보 열람건수가 20만건을 넘고 호평도 쏟아지고 있다. 지난해 행정자치부 정부3.0 추진실적 평가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으며 116개 공공기관 중 3위를 기록했다.

전업주부 김정미 씨는 “우리집 관리비를 언제 어디서든 핸드폰으로 편리하게 볼 수 있고 비교도 가능해 매우 유용하다”며 “부동산 거래 시에도 한눈에 시세, 실거래가격, 관리비 등 부동산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내 집 마련에 한창인 김동욱 씨는 KTX열차 안에서 우연찮게 접한 한국감정원 앱을 통해 주거설계(마이홈플래너)를 이용했다. 처음에는 반신반의 했지만 전문공기업의 유용한 부동산정보를 바탕으로 받은 주거설계는 근심걱정을 날리기에 충분했다고 평가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