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산시범단지 EG더원 레이크뷰 1순위 청약 난망.."분양가는 저렴 인프라 부족"
송산시범단지 EG더원 레이크뷰 1순위 청약 난망.."분양가는 저렴 인프라 부족"
  • 유수환 기자
  • 승인 2015.09.14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수환의 분양 돋보기] 분당 3배 크기 신도시로 주목..인프라 부족해 미분양 우려
▲ EG건설이 짓는 ‘송산시범단지 EG더원 레이크뷰’가 분당의 3배 크기인 신도시에 들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송산시범단지 EG더원 레이크뷰 모델하우스 현장

[화이트페이퍼=유수환 기자] EG건설이 짓는 ‘송산시범단지 EG더원 레이크뷰’가 분양에 들어가 수요자들의 관심이 늘고 있다. 송산시범단지 EG더원 레이크뷰는 송산신도시 사업과 맞물려 분양되는 아파트여서다. 주변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가까운 안산시 주민들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송산시범단지 EG더원 레이크뷰 1순위 청약에 대해 자신하지 못하고 있다. 아직 교통, 상권, 학교 등 어떤 것도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인근 지역에 있는 A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아직 교통 여건, 인프라(기반시설) 모두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아직 개발 가치가 높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B공인중개업소 관계자 역시 “교통 여건은 2017년 이후에 개선될 것”이라며 “2017년에 송산교와 시화교가 개통된다”고 말했다. C공인중개업소 관계자 역시 “신안선선의 개통이 확정됐지만 2023년 이후다. 아직 인프라 형성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아파트 단지 주민에게 필요한 기반시설(인프라)도 열악한 상태. 다만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들은 “입주 시점에 인프라가 형성될 것”이라며 “이미 반도유보라 등 일부 아파트가 분양했기 때문에 이 문제는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송산시범단지 EG더원 레이크뷰는 현재보다 미래가 주목받는 곳이다. 오는 2017년에 개통되는 송산교와 시화교가 단지와 가깝다. 다리가 개통되면 안산 지역(안산 고잔신도시)을 차로 5분~10분안에 드나들 수 있다. B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앞으로 다리가 개통되면 안산~송산신도시 이동이 수월해 질 것”이라며 “인구유입도 점차 나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개발 잠재력도 있다. 송산시범단지(송산신도시) 건설은 지난 2007년부터 한국수자원공사가 추진해 온 개발사업이다.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남양동 시화호 남측 간석지 일대에 아파트가 대거 들어선다. 

송산신도시는 개발 면적이 54.62㎢에 달한다. 분당의 약 3배, 광교신도시의 5배에 이르는 규모다. 2022년 공사가 마무리되면 약 15만명이 살 수 있다.

오는 2023년에 안산·시흥시청과 여의도를 연결하는 신안산선 복선전철이 개통한다. 신안산선(한양대역)이 들어서면 서울(여의도)까지 이전보다 빨리 도착할 수 있다. 개통 예정인 한양대역은 단지와 약 1.5km 거리에 있다. 송산신도시 국제테마파크 사업이 추진되면 인프라는 잘 갖춰진다. 다만 아직 사업자가 선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전문가들은 1순위 청약 마감은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전망한다.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단정짓기 어렵지만 솔직히 (1순위 청약 마감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B공인중개업소 관계자 역시 “1순위는 사실상 힘들다. 다만 반도유보라 보다는 성적이 좋을 것”이라며 “아마 2순위에는 청약이 전부 마감될 것”이라고 말했다. C공인중개업소 관계자 역시 “지금 분위기는 좋지만 1순위 청약은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반도건설이 지난 7월 분양한 송산 그린시티 반도유보라는 1순위 청약이 미달됐다. 2순위에 청약을 마쳤으나 경쟁률은 1.33 대 1에 그쳤다. 지금까지도 미분양이 남아 있다. 또 같은 달 일신건영이 분양한 ‘송산그린시티 휴먼빌’도 429가구가 미달됐다. 당시 1순위 청약 경쟁률은 0.42 대 1에 그쳤다. 

분양 관계자들은 송산시범단지 EG더원 레이크뷰의 1순위 청약마감을 기대하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반도유보라와 휴먼빌이 분양했을 당시에는 신안산선 개통이 발표되지 않았던 상황”이라며 “신안산선 개통이 확정된 결과 1순위 청약 마감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송산시범단지 EG더원 레이크뷰는 다른 아파트 단지와 달리 호수 조망이 가능하다. 주변에 호수가 있다는 것은 가장 큰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분양관계자들은 저렴한 분양가를 내세운다. 분양 관계자는 “분양가는 3.3㎡ 약 900만원대다”라며 “앞으로 들어서는 단지 분양가가 떨어진다고 보지 않는다. 오히려 단지와 가까운 고잔신도시의 시세는 1000만원 넘는다. 이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송산시범단지 EG더원 레이크뷰는 지하 1층~지상 20층, 전용면적 77~84㎡, 총 782가구로 구성된다. 주택형별로 전용면적 △77㎡ 260가구, △84㎡A 422가구, △84㎡B 100가구로 이뤄진다. 모든 가구가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으로 구성된다. 낮은 용적률(145.52%)로 쾌적한 환경이 장점이다. 주차 대수는 약 1.5 대 1이다.

발코니확장금액은 77㎡ 1107만원, 84A㎡는 1291만원, 84㎡는 1339만원이다. 기본 품목은 신발장, 디자인특화 배선기구, 3구 쿡탑, 전용빨래건조대, 선반형 실외기 등이 있다. 발코니 확장시에는 자녀방 화장대, 화장대, 양념장 수납이 있다.

송산시범단지 EG더원 레이크뷰 모델하우스는 경기 안산시 상록구 이동 717-1번지에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