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기업 사외이사 거물급 '잔치'..홍준표 공보특보는 부사장
경남기업 사외이사 거물급 '잔치'..홍준표 공보특보는 부사장
  • 유수환 기자
  • 승인 2015.04.14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지사에게 돈 건넨 혐의자 경남기업 전 부사장은 홍지사 옛 공보특보
▲ 고인이 된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

[화이트페이퍼=유수환 기자] 고 성완종 회장이 이끌던 경남기업 사외이사에 검찰과 국세청, 경제부 고위공무원이 다수 포함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성 전 회장이 회사경영을 위해 막대한 인맥을 형성하고 동원한 것으로 풀이된다. 

1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성 전 회장이 ‘행담도개발 의혹사건’에 연루돼 재판(배임증재 혐의)을 받던 2007년 당시 경남기업의 사외이사진은 막강했다. 

법조계에선 한광수 전 대검찰청 형사부장과 경제계에선 임창렬 전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원 장관이 사외이사로 활동했다. 전형수 전 서울지방국세청장도 경남기업 사외이사로 포함됐다. 검찰과 세무 분야에서 모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들이 성 회장 구명활동에 참여할 수 있었던 셈.

경남기업이 워크아웃(기업개선약정) 심사를 받을 때에도 금융권에 밝은 사외이사진이 대거 포진됐다. 지난 2009년과 2013년 두 차례 워크아웃 심사 때 경남기업은 큰 어려움 없이 채권은행의 지원약속을 받아 기사회생했다.

당시 경남기업 사외이사로는 김상우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보(2009년 3월~2010년 3월)와 김덕기 전 신한은행 충남영업본부장(2012년 3월~2014년 3월)이 경남기업 사외이사에 가담했다. 

채권은행이 워크아웃 기업에 관리인을 파견하는 경우는 많지만 이처럼 사외이사를 맡는 경우는 드물다. 

홍준표 경남도지사에세 돈을 전달한 사람으로 지목된 윤 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 역시 부사장 자리에 오르기 전에 사외이사를 지냈다. 이 사람은 사외이사로 활동할 당시 한나라당 7ㆍ4전당대회 홍 지사의 경선캠프 공보특보였다. 성 전 회장 측근은 윤 모 전 부사장이 2011년 홍준표 경남도지사에게 1억원을 건넸다고 지목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