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장편소설 『밀레니엄 그 후』
신간 장편소설 『밀레니엄 그 후』
  • 정지은 기자
  • 승인 2014.11.05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천년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2000년으로 넘어가던 1999년 마지막 날을 기억하는가. 14년 전, 세계는 새 밀레니엄 시대에 대한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14년이 지난 지금, 사람들은 말한다. 1990년대와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고.

돌이켜 생각해보면 달라진 것도 많다. 정보통신기술이나 전자산업, ktx 등으로 편리해진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장편소설 『밀레니엄 그 후』(좋은땅 출판사 펴냄) 작가 김명석이 묻는다. “당신은 지금 행복하십니까? 앞으로 더 행복할 것 같습니까?”

작가는 “높은 기술 발달과 문화에 지배될수록 희열과 만족은 커지지만 그럴수록 정신은 가속적으로 갉아 먹혀가는 삶을 살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장편소설 『밀레니엄 그 후』는 신태수, 정이천, 김성민 이 세 친구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들의 우정, 사랑, 일, 야망, 그리고 음모로 이어지는 미래의 추리적 서사구조를 담고 있는 플롯은 태수에게 찾아온 비극으로 인하여 국가적 재난 위기까지 닥친 스펙터클한 긴장감을 독자들에게 선사한다.

이 비극엔 새 천년 밀레니엄이라는 슬로건 아래 행해졌던 정보통신기술과 생명공학기술 등 과학문명의 급격한 발전 아래 가치와 행복을 만끽하며 그에 종속되어 과학기술이라면 무조건 수긍하고 보는 현대인들의 무사안일주의가 깔려 있다. 즉, 우리 생활에 편리함과 유익함을 가져다준 과학기술에 대하여 그것들이 정말 우리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는가에 대해 단 한 번이라도 고민해본 적이 있는가를 역설하고 있는 것이다.

작가는 “문명과 문화의 급격한 변화는 막을 수 없다. 과학자와 기술자의 종교와 도덕, 또는 양심에 맡기든지, 아니면 정부의 현명한 조치를 바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러한 것은 기대에 불과할 뿐 벗어날 수 없는 게 현실이다.결국 선택은 자기 자신에게 달려 있는 것이다”라며 출간 소감을 전한다.

『밀레니엄 그 후』는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예스24, 인터파크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