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모르면 마케팅 담당자 아니다
공모전 모르면 마케팅 담당자 아니다
  • 북데일리
  • 승인 2007.03.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공모전 전문 사이트‘씽굿’의 이동조 편집장이 <대한민국 20대, 공모전에 미쳐라>(전나무숲. 2007)를 출간했다.

지난 10여년간 공모전 도전자 및 주최사의 기획자 상담활동을 진행하며 터득한 공모전 전략을 담은 해당분야 입문서다. 각종 언론과 대학, 인터넷에 발표한 공모전 전략기사와 전국 대학에서 진행한 공모전 특강의 내용이 실려 있다.

저자는 “공모전을 모르면 더 이상 홍보 마케팅 담당자가 아니다”라고 주장한다. 지식정보화시대, 인터넷시대, 최고의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으로 꼽히는 공모전을 알아야 한다는 것. 공모전은 기업, 단체의 최고 홍보 마케팅 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은 물론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 인재 선발을 위한 필수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책은 공모전 기획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공모전 기획요령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또, 기업, 관공서, 정부기관, 지자체 등에서 다양한 주제로 개최되는 1,000여 개의 공모전을 성격별, 유형별로 분석하고, 공모전의 준비과정에서 공모전의 트렌드 그리고 공모전에 성공하는 전략 및 당선 노하우를 담고 있다.

채용 특전을 주는 공모전과 기업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체험형 공모전, 웹 2.0시대에 맞춰 급증하고 있는 UCC 공모전 등 이색공모전에 관한 소개와 광고, 마케팅, 논문, 디자인 등 도전해볼 만한 5대 공모전의 성공 전략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공모전 기획자 편’에서는 기업체에서 공모전을 주최하는 담당자들이 알아야 할 공모전 기획자 10계명을 제시하고, 온라인을 통한 공모전 진행시 꼭 체크할 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했다. 저자는 공모전 코칭 전문가로서 축적해 온 노하우를 공개해 기업체 공모전 담당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2007년에 개최되는 공모전 일정을 유형별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분류한 것 역시 포인트. 공모전 캘린더와 로드맵, 성공 노하우, 체크리스트들을 ‘한 번에 感잡는 공모전 핸드북’이라는 별책부록에 담았다.

[고현욱 기자]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