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문제 풀려면 '실천 원리'를 알라
삶의 문제 풀려면 '실천 원리'를 알라
  • 정지은 기자
  • 승인 2013.03.15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 가르치며 얻은 결과물 <잃어야 얻는다>

[북데일리]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오랫동안 회자되는 말이다. 평소에는 잘 와 닿지 않지만 막다른 길에서는 늘 이 말을 주문처럼 외운다. 그러나 어디 주문만으로 되는 일이 있는가.

<잃어야 얻는다>(석정. 2013)는 요즘 ‘핫’한 힐링(Healing) 혹은 위로에서 멈추지 않고 더 나아가 내가 나를 돕는 ‘셀프 헬핑(Self-Helping)’을 제안한다. 이는 삶과 세상을 헤쳐 나갈 확실한 방법을 개념화 한 것이다.

책은 저자인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교수 권용주가 자기경영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10여 년간 공부하고 실천하고 정리한 결과물이다. 학생들에게 인생경영에 대한 가르침을 전해온 저자는 그 노하우를 '셀프 헬핑 프로그램'으로 체계화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말 그대로 도움을 받으려면 먼저 내가 나 스스로를 도와야 한다는 뜻이다. 절망을 견뎌 내고 삶에 대한 자세와 기준을 바로 세우며 노력할 때 하늘이 돕는다. 또한 세상과 삶을 잘 풀어 나가려면 실천 원리가 밑받침이 된 명료한 해법을 손에 쥐어야 한다. 따뜻한 위로와 희망의 꽃다발이 잠시 힘이 되어주었다면 이제 꽃다발이 시들기 전에 확실한 방법을 찾아야할 때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이들을 위한 길잡이를 자처한다. 어느 길이나 안내자와 함께 가면 외롭지 않고, 목표에 다다를 수 있다. 단순 명료한 실천 원리에 따라 살다보면 세상과 삶이 훨씬 수월해진다.

책은 일단 ‘삶의 원리’를 파악한 뒤 목표를 정하라고 권한다. 이어 나를 인식하고 실천 경로를 찾으라고 조언한다. 그러려면 통념에서 깨어나야 하고, 다양한 관점으로 봐야 한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일과 강점을 파악해서 역할을 분명히 하고 가치를 높이라고 말한다.

단지 "힘내!"라는 말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힘을 내는 방법'이 절실한 독자들에게, 취업과 직장 전선에 뛰어들 이들, 인간관계를 마음 편하게 잘 하고 싶고 세상과 삶을 잘 풀어 가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은 흥미로운 실천 원리와 방법을 제시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